(웹이코노미) 용산구의회는 20일 본회의장에서 제294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28일간 의사일정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개회식에 이어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94회 서울특별시 용산구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2025년도 사업예산안(제안설명)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제안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처리했다. 이번 정례회는 20일부터 12월17일까지로,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한 해 동안의 구정 운영 전반을 살펴볼 예정이다. 29일에는 상임위원회별 심사가 이루어 지며, 이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2025년도 사업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의하고, 12월17일 제2차 본회의를 통해 마무리된다. 김성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정례회는 2025년도 예산안의 편성과 기금운용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중요한 회기”라며 ”꼭 필요한 사업들이 반영되어 있는지 꼼꼼히 살펴 구민의 소중한 세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용산구의회 황금선 의원과 김형원 의원이 제294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먼저 황금선 의원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 가지 방안에 대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황금선 의원은 먼저 기초환경교육센터의 설립을 통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생활 실천을 지역사회 전체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기후대응기금 설치에 대해 강조했다. 기후대응기금을 설치하여 기후위기 대응사업을 추친하고 있는 타 자치구들처럼, 용산구도 관련부서에서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기후위기 대응의 초석을 다질 것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황금선 의원은 용산구에서 다양한 재개발 사업이 진행중이기에 녹지공간 확보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라며,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공원과 녹지공간 확보를 다시한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다음으로 용산구의회 김형원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조례 발의와 관련된 의원의 권한과 집행부의 입장에 대해 제언했다. 김형원 의원은 집행부는 의회가 발의한 조례가 실행 가능한지, 구정에 미칠 영향은 어떠한지 등을 검토할 수 있지만, 그 의견이 반드시 최종적인 결정이나 강제적 요건이 되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김형원 의원은 “의회와 집행부 간의 건강한 협력 관계가 형성되어, 구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조례와 정책들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선출된 의원님께서도 의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여 의원의 품위를 지키고 정당한 권한을 행사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마트가 11월 22일(금)부터 28일(목)까지 올 첫 겨울 딸기를 비롯해 초겨울 제철 먹거리를 혜택가에 선보인다. 먼저 전국 이마트 점포에서 ‘설향’ 딸기 500g짜리 1팩을 17,900원에 판매한다. 시즌 초반에 출하되는 딸기인 만큼 전체 시즌 기간 중 당도와 품질이 가장 우수한 상품이다. 이마트는 이미 10월 중순부터 일부 점포에서 겨울 딸기 판매를 시작했으나, 올해는 9월말까지 이어진 폭염의 영향으로 딸기 출하가 지연돼 11월 중순부터 비로소 전 점포로 확대할 수 있었다. 이제 전국의 모든 고객들이 신선한 제철 딸기를 맛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마트는 산청, 하동, 합천, 논산 등 대한민국의 대표 딸기 산지와의 협력으로, 물량 부족 상황에서도 딸기를 최대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수급하고자 노력했다. 신규 산지를 추가로 확보하고, 산지와의 직거래로 가격 경쟁력까지 더했다. 또한 최근 몇 년 간 딸기 시즌이 매해 1주 가량 늦어졌다는 점에 주목해 ‘사계절 딸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기후 변화에도 일찍부터 딸기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그 일환으로,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유럽 딸기 품종인 ‘슈퍼스타’를 테스트 판매한다. 지난 10월 30일부터 이마트 왕십리점, 자양점, 역삼점 3곳에서 판매 중이다. 국산 딸기 품종과 비교해도 맛과 당도, 크기 등에 차이가 없지만, 여름에도 출하가 가능해 10월 말 늦더위에도 제철 딸기를 맛볼 수 있었던 고객들의 호응이 컸다. 이와 함께 연중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한 스마트팜 물량도 늘려갈 예정이다. 현재 이마트 전체 딸기 매출 중 스마트팜 딸기 비중은 약 8% 수준으로, 스마트팜 물량이 점차 늘면서 올해는 12%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딸기와 함께 제철 먹거리로 꼽히는 ‘해풍 맞고 자란 겨울 시금치(국내산)’도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다. 바닷바람을 맞고 자라 단맛을 머금고 있는 겨울 노지 시금치로, 영덕, 남해, 한산도 등에서 재배된다.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한 단(약 300g)을 정상가 대비 약 27% 할인된 2,880원에 구입 가능하다. 올해 잦은 비로 인해 시금치 작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약 20만단의 일주일치 물량을 준비했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협업하여 제철 수산물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최대 40% 할인한다. 먼저 ‘이력제 봉지굴(300g/봉, 국산)’은 30% 할인된 7,980원에 선보이며, ‘국산 생고등어’는 20% 할인해 대, 중 크기를 각각 3,184원와 2,384원에 판매한다. 또한 ‘국산 꽃게(해동, 100g)’을 30% 할인된 980원에, ‘남해안 홍가리비’를 1kg당 40% 할인 된 8,8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겨울철 생각나는 국물요리 ‘샤브샤브’ 식재료도 혜택가로 선보인다. ‘호주산 냉장 샤브샤브(100g)’을 평시 대비 약 30% 저렴한 2,480원에, ‘샤브샤브용 버섯채소모둠’과 ‘모둠채소’는 각각 5,980원과 4,980원에 준비했다. 남녀노소 인기 겨울간식 ‘삼립 발효미종 호빵 8입(720g)’ 4종도 정상가 대비 약 10% 할인한 7,880원(단팥)과 8,380원(단팥&고구마, 단팥&피자, 단팥&야채 등 3종)에 판매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찾아온 만큼,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영양 만점 제철 먹거리로 건강 챙겨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고객들이 언제나 신선한 제철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강경성)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원장 강성천)과 함께 20일부터 이틀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스타트업 컨퍼런스 ''슬러시(SLUSH) 2024''에 한국관을 운영했다. 슬러시는 미국 테크크런치 디스럽트(TechCrunch Disrupt), 포르투갈 웹서밋(Web Summit), 프랑스 비바테크놀로지(Viva Technology)와 함께 전세계 4대 스타트업 컨퍼런스로 꼽힌다. 특히 행사를 이끄는 자원봉사자 대부분이 청년이고, 스타트업과 투자가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킹하는 분위기로 인해 ‘지구상에서 가장 창업자를 위한 행사(The Most Founder-Focused Event on Earth)’로 불리기도 한다. 올해 슬러시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5,500개 스타트업, 투자자 3,300개사 등 총 13,000명 이상이 참가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스타트업 30여개사와 유관기관 관계자를 포함해 약 100여명이 참가했다. KOTRA는 지난 2013년부터 국내기업 참가를 지원하여 유럽의 최신 스타트업 트렌드를 배우고, 한국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을 세계에 알리고자 했다. 한국관은 2024 슬러시 슬로건인 ‘메타모포시스-대변신을 위한 호소(Metamorphosis-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에 맞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빅데이터 △디지털헬스케어 △에듀테크 분야 등의 혁신기술기업 13개사로 구성했다. 기업들은 KOTRA가 초청한 바이어, 투자자와 활발하게 현장 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KOTRA는 18일 데모데이와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해 유럽 현지 투자자 및 관련 기관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국내는 한국관 참여 13개사를 포함해 총 29개사가 참가했고, 현지에서는 코레지 벤처(Courage Ventures), 이노베스터(Innovestor), 비즈니스 핀란드(Business Finland) 등 주요 투자자와 관련기관 100여명이 참석했다. 아울러 우리 기업이 해외 체류 중 현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K-테크캠프 공간 서비스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인공지능서비스 기업인 A사는 “전시회와 연계해 사전멘토링, IR피칭, 네트워킹 행사, 현지 창업공간까지 빈틈없는 지원을 받아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었다”며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전춘우 KOTRA 부사장 겸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슬러시는 핀란드가 창업의 나라로 탈바꿈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자리잡았다”고 언급하며, “혁신 기술을 가진 우리 기업들이 핀란드의 혁신 생태계를 통해 유럽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임기철)은 11월 16일(토) 오룡관에서 ‘멘토-멘티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멘토-멘티데이’에는 봉선중학교 등 광주·전남 지역 중고등학생 멘티와 GIST 재학생 멘토 등 총 51명이 참석했다. GIST 사회공헌단 ‘피움(PIUM)’ 은 지난 2021년부터 인근 중고등학생(중1~고3)에게 흥미로운 과학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이공계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지식 나눔 프로그램인 ‘랜선 멘토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GIST 재학생 31명이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랜선 멘토링’은 매년 3월 접수하여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며 학기 중 매주 주말 실시간 온라인 회의 플랫폼(Zoom)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연간 총 16회 과학 수업(회당 90분) 및 진로 상담이 이뤄진다. ‘멘토-멘티 데이’는 그동안 온라인으로 소통하던 멘토와 멘티에게 오프라인 대면의 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보다 생생한 진로 멘토링을 통해 학업 상담과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자 지난해 처음 개최된 후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이날 ‘멘토-멘티 데이’에서는 네이버웹툰에서 서버 개발자로 재직 중인 홍유진 동문(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2021년도 졸업)을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진로 특강을 듣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GIST에서의 대학 생활과 졸업 후 네이버에 들어가게 된 계기, 서버 개발자로서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등 진로 선택과 현장에서 겪은 과학기술 분야 선배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나누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홍유진 동문은 “홍보대사, 춤 동아리, 교환학생, 신문사 경험 등 하고 싶은 것 모두를 경험하게 해 준다는 GIST의 모토가 제 인생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면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건 큰 행운이며, 여러분들도 대학생이 되면 한 번뿐인 대학 생활을 마음껏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건 다 경험해 보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또한 입학팀이 진행한 입학설명회는 GIST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실질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중고등학생 멘티들의 관심을 모았다. 한편 외국인 재학생 멘토로 올해 초 선발된 이란 국적의 파테메(Fatemeh) 박사과정생은 외국인 학생으로서 GIST에서 겪은 경험담을 들려주어 흥미를 끌기도 했다. 이날 참석한 멘티 학생 중 한 명은 “GIST 캠퍼스에 방문하여 멘토 선생님을 실제로 뵙게 되어 너무 좋았다”며 “평소에 궁금했던 대학 생활과 전공에 대해서도 물어볼 수 있어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김재관 대외협력처장은 “앞으로도 GIST는 지역 중고등학생들의 과학기술 분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건전한 과학문화를 확산하고 미래 과학인재 양성의 기반을 다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모바일 라이브 스트리밍 분야에서 전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에 3D 아바타 라이브 기능 'VTuber(버튜버)'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아바타 라이브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VRM(Virtual Reality Model) 포맷을 스트리밍 분야 최초로 모바일에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3D 아바타 라이브를 송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지난 2019년 3월에 출시한 네이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PC와 모바일의 모든 환경에서 손쉽게 라이브 스트리밍하고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멀티 플랫폼으로 모바일 스트리밍 앱 중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다.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일일 최소 5만 명의 사용자가 10만 개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네이버 치지직, 네이버 TV, 클라우드 플랫폼을 비롯해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치와 같은 글로벌 라이브 플랫폼으로 송출하고 있다. 이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력에 더해 언제 어디서나 3D 아바타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는 'VTuber'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그동안 PC를 통해서만 송출할 수 있었던 3D 아바타 라이브 방송을 모바일에서도 송출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했다. 또한 'VTuber'는 3D 아바타 라이브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VRM(Virtual Reality Model) 포맷을 적용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만들어진 VRM 파일을 손쉽게 불러올 수 있어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 모바일로 3D 아바타 라이브를 송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여러 플랫폼으로 3D 아바타 라이브를 송출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이뿐만 아니라 사용자 간 3D 아바타 캐릭터 이미지를 공유하는 글로벌 플랫폼인 'VRoidHub(브이로이드허브)'의 로그인 방식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간편한 과정만 거치면 수많은 3D 아바타 캐릭터 이미지를 라이브에서 개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기능을 구성 것이 특징이다. 또한 'VTuber'는 자연스러운 3D 아바타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추가로 제공한다. 라이브 화면 내 아바타의 위치와 크기를 사용자가 직접 조정할 수 있고 아바타의 움직임 감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조명의 색상과 감도, 배경을 선택하여 콘텐츠에 어울리는 아바타의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아울러 사용자의 표정을 아바타에 실시간으로 적용하는 것 외에도 시청자와의 소통을 극대화하기 위해 Joy, Happy, Angry, Sorrow, Fun (기쁨, 행복, 화남, 슬픔, 즐거움) 등 강화된 감정 기능을 함께 활용할 수 있고 데스크, 마이크 등의 아이템과 다양한 배경 이미지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 편의성과 다양한 옵션 제공으로 더 많은 3D 아바타 라이브 스트리머들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사용할 것으로 기대되며 모바일 스트리밍 앱 분야 내 입지가 한층 더 견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프리즘 스튜디오 개발 송지철 리더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통해 장비의 구애 없이 3D 라이브 스트리밍할 수 있게 된 만큼 콘텐츠가 다채로워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창작자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지속 개발해 콘텐츠 생태계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공동 연구진이 기존 센서 대비 전력 효율이 높고 크기가 작은 고성능 이미지 센서를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고해상도 이미지 센서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세계 시장에서 소니(Sony)社가 주도하고 있는 초고해상도 단파적외선(SWIR) 이미지 센서 기술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해 향후 시장 진입 가능성이 크다. KAIST(총장 이광형)는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상현 교수팀이 인하대, 미국 예일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초박형 광대역 광다이오드(PD)가 고성능 이미지 센서 기술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광다이오드의 기존 기술에서 나타나는 흡수층 두께와 양자 효율 간의 상충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특히 1마이크로미터(μm) 이하의 얇은 흡수층에서도 70% 이상의 높은 양자 효율을 달성했다. 이 성과는 기존 기술의 흡수층 두께를 약 70% 줄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흡수층이 얇아지면 화소 공정이 간단해져 높은 해상도 달성이 가능하고 캐리어 확산이 원활해져 광캐리어 획득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더불어 원가도 절감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흡수층이 얇아지면 장파장의 빛의 흡수는 줄어들게 되는 본질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연구진은 도파 모드 공명(GMR) 구조를 도입해 400나노미터(nm)에서 1,700 나노미터(nm)에 이르는 넓은 스펙트럼 범위에서 고효율의 광 흡수를 유지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이 파장 대역은 가시광선 영역뿐만 아니라 단파 적외선(SWIR) 영역까지 포함해 다양한 산업적 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파 적외선 영역에서의 성능 향상은 점점 고해상도화되는 차세대 이미지 센서의 개발에도 중대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파 모드 공명 구조는 상보적 금속산화물 반도체(CMOS) 기반의 신호 판독 회로(ROIC)와의 하이브리드 집적, 모놀리식 3D 집적을 통해 해상도 및 기타 성능을 더욱 높일 가능성을 가진다. 연구팀은 저전력 소자 및 초고해상도 이미징 기술에 대한 국제 경쟁력을 높여 디지털카메라, 보안 시스템, 의료 및 산업용 이미지 센서 응용 분야부터 자동차 자율 주행, 항공 및 위성 관측 등 미래형 초고해상도 이미지 센서의 실현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연구 책임자인 김상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초박막 흡수층에서도 기존 기술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며, "특히 세계 시장에서 소니(Sony)社가 주도하고 있는 초고해상도 단파적외선(SWIR) 이미지 센서 기술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해 향후 시장 진입 가능성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인하대학교 금대명 교수(前 KAIST 박사후 연구원), 임진하 박사(現 예일대학교 박사후 연구원)이 공동 제1 저자로 참여해 국제 저명 학술지인 ‘빛, 과학과 응용(Light: Science & Applications, JCR 2.9%, IF=20.6)’에 11월 15일자 발표됐다. 한편, 해당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20일 한국수자원 공사(이하 K-water)와 '글로벌 선도형 위성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상남도 사천에 위치한 KAI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KAI 강구영 사장과 K-water 윤석대 사장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 위성시스탬-활용 개념 및 설계 최적화 개발 협력, △ K-water 위성 활용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 공동추진, △ 항공기-위성 연계패키지 수출 추진, △ ODA 원주 국가 대상 위성 활용 플랫폼 공급 및 저변확대에 협력한다. 향후, 실무협의체를 운영하여 수자원 관리와 수재해 감시에 최적화된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위성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 위성 서비스 시장 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KAI의 다양한 위성 개발과 항공기 플랫폼 수출 경험과 K-water의 위성 활용기술을 연게하여 항공기-위성-활용 기술을 수출 패키지화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공동마케팅도 추진한다. 국내 최초 민간주도 위성인 차세대중형위성을 개발하고 있는 KAI와 사용기관인 K-water의 협력으로 위성 개발 및 운용 기술 발전은 물론 뉴스페이스의 핵심인 위성 수출과 우주서비스 시장진출 등 우주경제 실현을 위한 시너지가 기대된다. KAI는 항우연의 첫 민간 기술이전 사업으로 추진된 500kg급 표준플랫폼 차세대 중형위성 2호~5호 개발을 총괄 주관하여 위성 제작부터 발사까지 개발 全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현재 개발 중인 5호는 K-water와 환경부가 사용 예정인 수자원 위성으로 한반도의 수자원 관리와 수재해 및 하천환경 변화 관측, 수자원 부존량 평가 등을 수행하며, 마이크로파 영상레이더(SAR)를 활용해 악천후 및 주야간 구분없이 관측이 가능하다. K-water는 수자원 위성의 운영을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위성 영상 해상도 등 품질을 향상시키는 초격차 위성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고품질 위성데이터를 활용한 대국민 서비스 인프라 구축 등 수자원 위성 운영과 활용기술 개발을 고도화 하고 있다. 강구영 KAI 사장은 "이번 협약을 게기로 위성 분야 국내 공공부문 활용 확대 및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우주개발 역량을 고도화 하여 우주항공청(KASA) 개청과 함께 본격 추진되는 민간주도 우주경제 실현 가속화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겠다." 라고 말했다. 한편, KAI는 올해 8월 영상분석 전문업체인 메이사 투자 확대를 통해 위성서비스 시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달 초에는 위성통신/항공전자 기업인 제노코 경영권을 인수하여 위성통신 핵심 구성품 기술을 확보하는 등 우주사업 Value Chain을 강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우수 수출입 거래 기업의 임직원 및 가족을 초청해 ‘KB가 선물하는 힐링캠핑 Thank 休’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KB가 선물하는 힐링캠핑 Thank 休’는 자연 속에서 가족과 캠핑활동을 즐길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차별화된 고객초청 행사로, 매년 봄, 가을에 진행하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충북 괴산 소재 코오롱스포츠 캠핑파크에서 열린 이번 캠핑 행사에는 KB국민은행의 우수 수출입 거래 기업의 임직원 및 가족 200여 명이 참석했다. KB국민은행은 행사 기간 동안 ▲미션게임을 통한 경품 증정 ▲별빛 야간 트래킹 ▲애니메이션 상영 ▲야외콘서트 등 가족과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고객은“항상 바쁘다는 핑계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가족들과 소중한 추억을 선사해준 KB국민은행에게 너무 감사하다”며, “알찬 프로그램과 함께 맛있는 식사까지 제공하는 등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KB국민은행을 이용해 주시는 우수 수출입 기업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만의 차별화된 수출입 관련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평생 금융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은 7월에 열린 ‘Kiaf SEOUL 2024’에서 고객과 함께 미술과 음악을 감상하는 ‘KB 화(畵)음(音)데이’를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 4일에는 고객과 함께 리움미술관의 수준 높은 미술품을 감상하는 'KB GOLD&WISE 뮤지엄 데이'에 KB금융 양종희 회장이 직접 참석하는 등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 현대자동차·기아 고객은 운전 중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전방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보다 안전한 주행정보를 안내받게 된다. 현대차·기아는 한국도로공사와 20일(수) EX-스마트센터(경기도 성남시 소재)에서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권해영 상무, 설승환 한국도로공사 교통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민간 협력 교통안전 서비스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측이 보유하고 있는 교통 데이터를 서로 공유해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 구축에 기여하겠다는 목표에 따른 것이다. 특히 고속도로 내 인명피해 발생 원인 중 하나인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로 위 돌발 상황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운전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기아는 ▲사고 추정구간 ▲정지차 발생구간 ▲역주행 발생구간 등 차량이 주행하면서 수집하는 정보를 한국도로공사와 공유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을 통해 수집한 ▲사고 발생 ▲전방 속도 ▲갓길 차로 ▲하이패스 개폐 등의 정보를 현대차·기아와 공유한다. 현대차·기아 고객은 이처럼 실시간으로 수집된 사고·교통 정보를 향후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한국도로공사는 2차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 관리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차량의 주행 데이터와 공공 ITS 시스템이 수집한 정보가 결합됨에 따라 운전자의 안전 뿐만 아니라 도로 교통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권해영 상무는 “이번 협약으로 고속도로 위 사고를 보다 신속하게 감지하고 고객의 안전을 강화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차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주행 안전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나아가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 설승환 교통본부장은 “현대차·기아와 데이터를 지속 공유하고 기술 협력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작년 11월 경찰청 및 도로교통공단과 교통 안전 증진을 위해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를 수집하고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현대차·기아는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이 수집하는 교통 정보가 계속 늘어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경험 제공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 중소기업중앙회 본점에서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은행과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노란우산공제 가입고객 대상 예금 및 대출 금리지원 ▲저출생 극복을 위한 여성 소상공인 출산 지원금 지급 ▲청년 구직자 일자리 매칭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력 등 다양한 ESG·상생금융 사업들에 대해 상호 협업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미래경영진 육성 프로그램에 선발된 본부장급 직원을 중소기업중앙회에 파견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직접 보고 들으면서 현장에 꼭 필요한 금융정책 및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또한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 협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진행됐다. 양사는 우선 노란우산공제 가입 소상공인 대상 우대금리 금융상품 및 보증서대출 신상품을 개발하고 중소기업중앙회 회원기업에게 ESG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중소기업 현장의 소리를 반영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앞으로도 고객과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은 3분기까지 민생금융지원 3,067억원 중 ‘공통프로그램’ 1,904억원, ‘자율프로그램’ 696억원 등 2,600억원을 집행 완료하고 ‘자율프로그램’을 통해 저출생·고령화·주거안정 등 사회 이슈 해결에 동참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실효성 있는 혜택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2024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지수 평가’에서 9년 연속으로 자동차 기업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기업사회책임 발전지수는 중국에서 가장 권위 있고 영향력 있는 CSR 평가지표로 중국사회과학원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리 현황과 정보 공개 수준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매년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6년부터 9년 연속 자동차 기업 1위이자 외자기업 2위에 올랐으며, 중국 전체 기업 순위에서는 4년 연속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번 평가에서 현대차는 중국 내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중국 사회에 특화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실시해온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현대차는 지난 2021년 현지 여건에 맞는 중국 특화 ESG 평가 표준을 제정한 뒤 현지 여건에 맞춰 지속적으로 세부 요건을 강화해 왔으며, 올해도 이를 활용해 북경현대, 현대 상용차 생산법인(HTBC),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판매법인(HTWO) 등 중국 내 주요 계열 법인을 진단하는 등 ESG 경영 내재화를 강화했다. 또한 현대차가 장기간 진행해 오고 있는 현지 특화 사회공헌활동의 성과 역시 높이 인정받았다. 현대차는 2008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내몽고 지역 사막화 방지 사업인 ‘현대그린존’ 프로젝트를 보다 강화해 초원 복원, 숲 조성 및 친환경 농촌개발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현대그린존 시즌3’를 2021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방소멸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 자원을 개발하고, 버려진 주택을 재건축해 친환경 민박촌으로 변모시키는 '현대 녹색 빌리지' 조성이 지난해 8월 완료돼 현지 주민들의 관광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대차는 2011년부터 낙후지역 90여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교보재 및 장학금을 지원하는 ‘꿈의 교실’ 후원 사업을 진행해 왔고, 2020년에는 베이징에 청년창업지원센터를 개관해 중국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발굴ㆍ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부터 현지 뇌성마비 재활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임직원 봉사활동 및 각종 물품 지원 등을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9월에는 지난 2020년과 2022년에 이어 세번째로 뇌성마비 어린이들의 재활 지원을 위한 그림 전시회와 바자회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7월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지속가능성보고서 평가 결과에서도 자동차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5년 연속 최고 등급인 ‘5스타 플러스’를 부여받았고, 중국사회책임백인논단 선정 ‘책임기업상’을 6년 연속 수상하는 등 중국 내 CSR 최고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ESG 경영을 꾸준히 확대하고 오랜 기간 사회책임활동을 이어온 결과 올해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진정성있고 중국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웹이코노미) 전북특별자치도는 글로벌 수소 리더기업인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산업 혁신을 위한 상호협력에 나선다.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19일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와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김동욱 부사장을 비롯한 양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산업 혁신을 목표로 한 5대 협력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 2019년부터 전북자치도가 쌓아온 수소산업 기반과 현대자동차의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역 내 수소산업 육성과 수소시장 확대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협력 내용은 △전북특별자치도 청사 내 수소충전소 구축,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내 수전해 기술 실증 △암모니아 크래커 테스트베드 구축 △도내 수소지게차 및 수소특장차 보급 △연료전지 발전기 보급 등이다. 이를 통해 전북자치도 내 수소산업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이행을 촉진할 계획이다. 특히 도청사 내 수소충전소 설치는 전북특별자치도의 수소산업 육성 의지를 상징하는 사업으로, 환경부 예산 신청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서 추진될 수전해 기술 실증 사업은 해당 지역을 수전해 실증 특화지역으로 육성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전북자치도는 그동안 '19년 전북 1호 △완주 수소충전소 착공을 시작으로 △수소도시 조성 △수소용품 검사인증센터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등 10여개의 수소 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또한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수소 클러스터 예타 △수소특화단지 지정 등 기업‧기관이 모일 수 있는 대규모 집적화 단지를 준비 중에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특별자치도와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수소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수소기술 개발과 솔루션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협약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현대자동차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은 “수소에너지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상호협력을 추진하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소가 전북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현대차의 수소 기술력과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활용해 전북자치도와 함께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특별자치도와 현대자동차㈜는 수소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고, 지역과 기업 간 상생 모델을 구축해 수소경제 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텔레콤(대표이사 CEO 유영상)이 미래 AI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인 ‘SKT AI 펠로우십(SKT AI Fellowship)’ 6기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SKT AI 펠로우십은 AI를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이 AI를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고 현직 개발자와 멘토링을 진행하는 등 실무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SKT는 차세대 AI 인재 양성을 위해 2019년부터 6년째 프로그램을 이어오고 있다. SKT는 19일 오후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SKT AI 펠로우십’ 수료식을 개최하고 우수 연구팀에 포상금 총 1,2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SKT AI 펠로우십 6기는 총 15개 팀, 44명의 학생들로 운영됐다. 학생들은 지난 5월부터 ▲생성형 AI ▲컴퓨터 비전 및 미디어 ▲네트워크 인프라 AI의 세 가지 AI 기술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해 연구 과제를 수행했다. 이번 기수의 우수 연구팀은 총 4팀으로 ▲AI 데이터 분석가 도입을 위한 자동화된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연구한 고려대팀 ▲생성형 AI 기술을 이용한 보이스 피싱 탐지 기술을 개발한 성신여대팀 ▲비디오 기반 광고 콘텐츠 레이아웃 제너레이션(Layout Generation)을 연구한 서울대팀 ▲5G 그린 AI 알고리즘 개발을 연구한 경희대·한양대팀이다. 우수 과제로 선정된 4팀은 SKT AI 펠로우십을 통해 연구 논문을 작성하고 특허를 다수 출원했으며, 이를 상용 서비스에 적용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이들은 수료식에서 성과를 담은 발표를 진행한다. SKT AI 펠로우십 6기의 우수팀으로 선정된 고려대학교 고정현 학생은 “SKT에서 현직 개발자분과 AI 기술을 연구한 것은 매우 소중한 경험이었고, 이번에 얻은 좋은 성과를 밑거름으로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6기 수료자들은 SKT 신입사원(Junior Talent) 채용 지원 시 1차 전형을 면제받는 특전은 물론, 지난 1~5기 이수자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동문 프로그램(Alumni Program)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안정환 SKT 기업문화 담당(부사장)은 “AI 인재 육성을 위해 무엇보다도 실질적인 AI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중요하다”며 “SKT AI 펠로우십이 6년째 가시적인 성과를 쌓고있는 만큼, 앞으로도 국내 AI 인재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강경성)는 이달 19일 서울 롯데호텔 월드에서 ‘중견기업 수출 부스터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는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활약하는 중견기업과 세계일류상품 인증기업에 대한 연간 지원 성과를 결산하고, 글로벌 바이어와 신규 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KOTRA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연말 수출 활력을 이어가고, 역대 최대 수출 기록 달성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현장에는 포드(美, 자동차), 스텔란티스(美, 자동차), 마루이 백화점(日, 소비재) 등 구매력 있는 글로벌 바이어 70여개사가 참가했다. 이들은 한국의 기술력 있는 소부장 기업과 우수한 품질의 식품, 화장품 등 프리미엄 소비재에 관심이 높았다. 또한, 의료·바이오나 ICT 등의 분야에서도 상담이 활발히 진행됐다. 특히, 이번 상담회에서는 특정 국가에 편중된 공급망을 다변화하려는 수요가 눈에 띄었다. 상담회에 참가한 미국 A사 담당자는 “미국 정부의 대중국 관세 정책 등을 고려해 공급망 다변화 및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특히, 중국, 인도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탈피해 기술 경쟁력과 납품 능력을 보유한 한국의 중견기업을 공급처로 확보하기 위해 상담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 부스터 상담회 현장에서 국내기업 9개사와 바이어 11개사가 총 11건, 1,695만 달러의 수출 계약·MOU를 현장에서 체결했다. KOTRA가 연간 지원하는 16개사가 연말까지 총 62건, 약 6억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KOTRA는 제조업 미래 트렌드를 조망하고, 해외 M&A을 통한 신사업 진출·전환 전략을 논의하는 「중견기업 신사업 전환 지원 포럼 상담회」도 함께 개최하여 중견기업의 수출은 물론 해외 진출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도 가졌다. 포럼에는 해외 M&A 활용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강소·중견기업, 유관기관 등 100여명이 참가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보유한 중견기업과 세계일류상품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연말 수출 활력을 제고하고,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한남4구역에 특화 설계를 적용해 외관에서부터 조경에 이르기까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역대급 차별화 제안을 마련했다. 글로벌 설계사 '유엔스튜디오(UN Studio)'와 협업해 한강변 전면 배치된 4개동에 층별로 회전하는 듯한 나선형 구조의 원형 주동 디자인을 적용해 한강뷰를 극대화했으며 정비 사업 최초로 특허를 출원했다. 더불어 남산과 한강 등 주변 환경에 따라 O자,X자,L자 등 독특한 형태의 주동 배치를 통해 조망과 도시 경관 등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조합원 100%를 대상으로 한강 조망권을 확보해 조합원 프리미엄을 극대화하고, 특히 삼성물산이 선보인 미래 주거 기술 '넥스트 홈' 을 반영해 세대의 향, 조망 그리고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평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가변형 구조 설계로 특화했다. 서울시청 광장 6배에 달하는 1만 2000여평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 또한 차별화 항목이다. 세대당 5.03평 규모로, 기존 공동주택의 세대당 3평인 수준과 비교해보면 약 2배 이상이며 100여개의 다양한 시설을 품은 한남지구 최대의 커뮤니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우선, 한남4구역을 하나로 통합한 3개층 높이의 센트럴 커뮤니티를 통해 입주민들은 사계절 내내 스포츠, 문화 생활 등을 즐길 수 있으며, 각 블록별로도 다목적 체육관, 카페 등 프라이빗하게 사용할 수 있는 쾌적한 시설이 마련된다. 뿐만 아니라, 한남지구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조성되는 스카이 커뮤니티에서 입주민들은 한강∙남산∙용산공원 360도 어라운드뷰의 조망을 만끽할 수 있다. 여기에 삼성물산은 올해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iF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석권에 빛나는 래미안만의 압도적 조경 시설 등 디자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강과 남산을 연결하는 365m 길이의 친환경 생태공간 '하이라인365'를 조성해 조깅 트랙, 세족장, 캠핑 공간 등 다양한 옥외 어메니티와 휴식 공간도 눈여겨볼 점이다. 이처럼 삼성물산은 한남4구역을 최고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춤과 동시에 최상의 주거 가치로 실현하겠다는 목표이며, '널리 빛나고 번영한다'는 의미의 상징성과 한강∙남산 사이 한남의 헤리티지를 담아 '래미안 글로우 힐즈 한남'을 단지명으로 제시했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한남4구역이 한남뉴타운을 대표할 수 있는 단지가 될 수 있도록 심도 깊은 고민을 했다. 회사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한 완벽하고 차별화된 제안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주거 트렌드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겠다는 계획"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