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4 (일)

  • 맑음동두천 15.1℃
  • 구름많음강릉 9.4℃
  • 맑음서울 16.8℃
  • 흐림대전 14.0℃
  • 흐림대구 10.2℃
  • 흐림울산 10.1℃
  • 흐림광주 11.8℃
  • 흐림부산 10.3℃
  • 흐림고창 12.5℃
  • 흐림제주 13.3℃
  • 맑음강화 15.1℃
  • 흐림보은 12.5℃
  • 흐림금산 13.2℃
  • 흐림강진군 11.5℃
  • 흐림경주시 9.8℃
  • 흐림거제 10.8℃
기상청 제공

서울

서울시, 청년이 주인공 되는 일주일 `2022 청년주간`…첫 대면행사 개최

‘청년의 날’(9월 셋째 주 토) 맞아 9.17.(토)~23.(금) 광화문광장‧서울시청 등서 개최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서울시가 「청년기본법」에 따른 ‘청년의 날’(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을 맞아 9월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 간 청년이 주인공이 되는 ‘2022년 청년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행사는 2020년 8월 「청년기본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대면 행사다. 광화문광장과 서울시청, 서울청년센터, 무중력지대 등에서 청년들이 취업 등 고민과 경험을 나누고, 자신에게 도움되는 정책과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올해 행사의 슬로건은 “청년의 [행복‧꿈‧희망+@]를 동행하다”이다. 민선8기 시정 핵심 키워드인 ‘동행’과, 오세훈 시장이 올해 3월 발표한 ‘청년행복프로젝트’의 핵심 콘셉트인 ‘행복’을 반영한 것이다. [+@]를 남겨둬 미래, 내일 등 청년들이 서울시와 동행하고 싶은 각자의 키워드를 추가해 완성되는 참여형 슬로건이다.

 

이번 주말(9. 17.~18.) 광화문광장에서는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대거 참여하는 '청년정책 박람회'가 열린다. 19일 서울시청에서는 테슬라, 나이키,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는 40인 현직자 선배의 꿀팁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글로벌 취업 멘토링 데이'가 열린다.

 

이밖에도, 서울 영테크, 희망두배 청년통장, 청년취업사관학교 등 서울시 청년정책에 참여했던 청년들이 자신의 경험을 나누는 토크콘서트, 청년들이 기획‧감독한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제, 데이터로 본 서울 청년의 삶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 등도 준비돼있다.

 

오세훈 시장은 17일 올림픽공원에서 '2022 제6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행사의 하나로 열리는 ‘제5회 청년친화헌정대상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을 받는다. 서울시는 청년종합계획 ‘청년행복프로젝트’ 수립, 지자체 최대 규모 청년정책 추진('21년 7,079억 원), 청년자율예산 운영 등 성과를 인정받아 청년친화 우수 광역자치단체로 선정('22.7.)된 바 있다.

 

㈔청년과미래가 주최하는 '2022 제6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은 청년의 날이 법정 기념일로 제정되기 이전인 2017년부터 개최된 행사다. ‘청년친화헌정대상’은 청년들을 위한 사회적 환경 조성에 기여한 국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제도로, ㈔청년과미래에서 주관한다.

 

‘2022년 청년주간’의 주요 프로그램은 ▴청년정책 박람회 ▴글로벌 기업 취업 멘토링 ▴청년 토크콘서트 ▴청년정책 컨퍼런스 등이다.

 

➀ 청년정책 박람회 : 9/17(토)~9월 18일(일), 광화문 광장

9월 17일과 9월 18일 광화문광장에서 '청년정책 박람회'가 열린다. 서울시가 국무조정실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를 비롯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청년단체 등이 참여한다.

 

서울시에서는 ▴나에게 맞는 ‘청년행복프로젝트’ 정책 찾기, ▴퍼스널 컬러 진단,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 상담사가 참여하는 현장 취업 상담실, ▴면접 메이크업 및 사진촬영, ▴영테크 맛보기 재무상담 등 총 12개 부스를 운영한다. 각 부스에서는 정책을 직접 체험하고, 알아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람회 기간 중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무대에서는 서울시 청년참여기구인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와 함께하는 정책 토크와 청년정책 퀴즈쇼, 청년 고민상담 토크쇼 등이 열린다. 싱어송라이터 윤딴딴, 신현희의 축하공연도 마련된다.

 

➁ 글로벌 취업 멘토링 데이 : 9/19(월) 18시, 서울시청 다목적홀

9월 19일 18시에는 청년수당 참여자 등 구직 준비 청년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취업 멘토링 데이'가 열린다. 글로벌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300여 명이 테슬라, LG전자, SK하이닉스, 토스 등 에 재직 중인 현직자 멘토와 만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디지털 시대 글로벌 인재 기준과 혁신 분석’을 주제로 한 김형석 IBM 디지털 사업부 전무의 키노트 특강을 시작으로, 공개 모의면접, 현직자의 현장 Q&A, 그룹별 멘토링이 진행된다.

 

그룹별 멘토링은 10~15명의 청년이 1개조가 되어 3회에 걸쳐 현직자 멘토에게 조언을 듣는 시간으로 꾸려진다. 멘토링에는 글로벌 기업에 재직 중인 40명의 멘토가 참여한다.

 

모의면접은 사전 신청한 청년 중 2명을 선정하여 진행한다. 현직자 Q&A에는 나이키, 아마존, 아데코, 아모레퍼시픽 재직자 4명이 참여해 취업 관련 궁금증에 직접 답변한다.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16시부터 17시 40분까지 1:1 취업 멘토링(1인당 30분 이내)도 준비되어 있다.

 

'글로벌 취업 멘토링 데이'에는 글로벌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을 한 청년에게 참석 우선권을 부여한다. 사전 신청은 청년몽땅정보통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➂ 청년 토크콘서트 '오히려 좋아' : 9/21(수) 10시, 시민청 활짝라운지

 

청년주간 5일차인 9월 21일에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영테크, 희망두배 청년통장, 청년 마음건강 등 서울시 주요 정책에 참여한 청년들이 정책 참여 경험을 공유하는 청년 토크콘서트 '오히려 좋아'가 예정돼 있다.

 

‘오히려 좋아’는 말 그대로 일이 생각대로 안 됐지만 오히려 좋게 받아들이자는 긍정적인 의미에서 사용되는 밈(Meme,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으로, 청년들 사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다. 서울시는 청년들이 현실 속에서 어려움을 마주하더라도 서울시 청년정책과 함께라면 ‘오히려 좋다’는 의미에서 이번 행사의 제목을 ‘오히려 좋아’로 정했다.

 

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 오전 10시부터 약 50분 간 진행된다. 뉴스에서 춤을 춰 화제를 모은 MBC 정영한 아나운서가 사회자로, 청년의 시각으로 한국 사회를 분석한 책을 쓴 임명묵 작가가 청년을 대표하는 전문가 패널로 함께한다.

 

➃ 서울 청년정책 컨퍼런스 : 9/22(목) 10시 30분, 페럼타워 페럼홀

 

서울시는 국무조정실, 서울연구원과 함께 '2022 서울 청년정책 컨퍼런스'도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2021년 서울청년패널조사'자료를 활용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청년의 삶을 진단하고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는 청년의 삶 전반에 걸쳐 실태를 주기적으로 파악해 청년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만 19~39세 서울 청년을 대상으로 한 패널조사를 2020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와 지난 8월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한국정책학회, 한국행정학회도 이번 컨퍼런스에 공동주관으로 참여한다.

 

‘데이터로 본 서울 청년의 삶’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총 4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되며, 희망하는 경우 현장 참석도 가능하다.

 

오전에 열리는 첫 번째 세션 ‘변화하는 청년의 삶,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에서는 서울연구원 김승연 연구위원이 2021 서울청년패널조사 주요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지는 주제토론 순서에는 청년당사자인 서울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박유빈 위원과 함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기헌 선임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세정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정세정 연구위원은 국무조정실이 만 19~34세 전국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 삶 실태조사’ 책임연구자다.

 

오후에는 ‘종단자료를 활용한 정책연구 설계’, ‘이행기 청년의 일과 삶’, ‘청년의 자산형성 기회와 위험’ 세션이 차례로 이어진다. ‘이행기 청년의 일과 삶’, ‘청년의 자산형성 기회와 위험’ 세션에서는 2021년 서울청년패널조사 심층분석 결과가 논의될 예정이다.

 

➄ 서울시 청년공간 11곳에서 열리는 청년의 날 기념 프로그램

 

또한, 서울청년센터(서초‧강북‧금천‧강서‧동대문‧관악‧광진‧마포), 무중력지대(양천‧성북‧도봉) 등 서울시 청년공간에서도 청년의 날을 맞아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무중력지대 양천에서는 9월 16일과 9월 17일 이틀 간 목동 메가박스에서 ‘무중력영화제(MUFF)’를 진행한다. MUFF는 청년들이 기획하고 감독한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제로, 무중력지대 양천이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대표적 청년 참여 행사다. 올해는 영화 상영 외에 ‘폴라로이드 사진관’, ‘유니버셜 디자인 부스 체험’ 등의 즐길 거리도 준비했다.

 

서울청년센터 동대문에서는 9월 19일부터 9월 30일까지 청년의 취업을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 주간 ‘궁금한 금요일’을 개최한다. 취업 컨설팅은 자소서 컨설팅, 면접 특강, 퍼스털 컬러 총 3가지 과정으로 나눠 진행된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올해 청년주간은 서울시가 ‘청년의 날’을 기념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대면 행사로, 청년들이 청년정책을 피부로 느끼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청년의 날은 청년이 주인공인 만큼 청년의, 청년을 위한, 청년에 의한 특별한 한 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