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이 올해에도 CES 혁신상을 휩쓸 전망이다. 얼마 전 미국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발표한 1차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수상기업 292개 중 129개사가 한국기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강경성)가 지원한 기업도 55개사가 73개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CES 혁신상은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재 전자 전시회(CES)의 주최사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가 전 세계 혁신제품 중 기술성, 심미성, 혁신성이 뛰어난 제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그 해 처음 출시된 제품만 받을 수 있고, 세계 각지 100여명의 심사위원으로부터 평가받는다. 올해는 전례 없이 많은 신청이(3,400개) 접수됐는데 선발 규모는 다소 줄어 경쟁은 훨씬 치열했을 것으로 보인다. 카테고리별로는 ▲ 디지털헬스(Digital Health)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분야에 가장 많은 상이 수여됐다.
한국은 작년에 이어 올해 최다 수상국이다. 129개사가 165개 상을 받아 기업수 기준 전체 44.2%, 혁신상수 기준 46.1%이다. KOTRA 분석 결과, 33개 카테고리 중 ▲핀테크(4개, 100%) ▲스포츠(3개, 100%) ▲인간안보(12개, 86%) ▲스마트시티(14개, 82%) ▲드론(4개, 67%) ▲메타버스(4개, 65%) 분야에서 우수한 두각을 나타냈다. 메인 카테고리인 인공지능(24개, 65%)과 디지털헬스(23개, 53%)에서도 우리 기업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혁신상은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혁신기술기업에게 의미가 크다. 국제적으로 공신력이 높아 제품의 기술성을 입증하는 지표가 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KOTRA는 21년부터 기업의 유력 레퍼런스가 되는 혁신상 수상지원 사업을 매년 추진중이다. ▲혁신상 수상전략 웨비나, ▲혁신상 신청서 작성법 멘토링, ▲ 신청비용 등을 지원한다. 참고로 혁신상 웨비나는 일반 기업 외에도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교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고 있다.
혁신상 수상기업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KOTRA는 수상기업을 위한 지원사업을 내년부터 대폭 강화한다. 1월 미국 CES 전시회에 대규모 통합한국관(403개사)을 운영하고, 이어서 국내에서 CES 혁신상 지원사업(CES 2025 혁신상 수상기업 포럼(가칭))를 여러 기관과 협업하여 추진한다. 이 후 붐업코리아(BoomUp Korea), 인베스트코리아서밋(Invest Korea Summit) 등 KOTRA 대표 연례 행사와 연계해 혁신상 기업을 위한 전시관, 상담관을 연중 조성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혁신상 기업은 내년부터 KOTRA 수출 바우처와 IKMP(인베스트코리아 마켓플레이스) 투자유치 지원사업을 신청할 때 참가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국제적으로 공신력 높은 CES 혁신상 수상을 계기로 우리 기업의 혁신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향후 수출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는데 힘을 쏟겠다”며, “우리 기업의 혁신성과가 단순히 수상으로 끝나지 않고, 수출 및 해외 진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