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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19년 대비 22년 비건 전문 음식점 수 391%, 매출액 272% 증가"

코로나19 속 성장한 비건 레스토랑과 베이커리
20~30대 비건 베이커리 방문 증가
40대 이상 온라인으로 비건 영양제 구매 비중 높아
비건 식품 매출액 보면 빵 36.6%, 대체유제품 25.6%, 대체육 10.5% 순 전 연령대 선호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 4위부터는
20대 쿠키, 30대 시리얼류, 40~50대 만두/떡볶이 순


[웹이코노미 김송이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세계 채식인의 날을 맞아 최근 3년간 오프라인 비건(Vegan) 전문 음식점의 신용/체크카드 매출 데이터와 `22년 1~8월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 품목 데이터를 활용해 비건(Vegan) 가맹점 매출액과 선호 식품을 분석했다.

 

매년 10월 1일은 생명 존중과 환경 보호 등의 목적으로 국제 채식 연맹에서 정한 세계 채식인의 날(World Vegetarian Day)로 동물성 음식(육류, 유제품, 달걀 등)을 피하고 채식을 권하고 있다. 동물성 음식이 들어가지 않은 식품에는 채소 외에도 대체육(콩고기 등)과 대체유제품(식물성 우유, 버터 등), 가공식품으로는 식물성 원료로만 만들어진 빵, 쿠키, 젤리 등과 같은 간식류가 있다.

 

KB국민카드는 오프라인 비건(Vegan) 전문 음식점의 매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19에도 비건(Vegan) 전문 레스토랑과 베이커리 가맹점 수가 매년 급속도로 증가했고, 특히 20~30대 여성의 이용 증가가 눈에 띄게 높음을 확인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품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비건 관련 매출에서 비건영양제(식물성 오메가3, 비건비타민 등)가 79%, 비건식품이 21%를 차지했다. 비건식품 중에는 빵(비건 식빵, 도넛 등) 36.6%, 대체유제품(식물성 우유, 버터 등)25.6%, 대체육(콩고기 등) 10.5% 순으로 매출액 비중이 높았다.

 

전 연령대 구매 비중이 높은 빵, 대체유제품, 대체육 제외 시 20대는 쿠키, 30대는 시리얼류, 40~50대는 만두/떡볶이를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비건(Vegan) 베이커리 전문점의 가맹점 수 439% 증가, 레스토랑은 338% 증가

 

비건(Vegan) 전문 음식점 가맹점 수 및 매출액 증감에서, 최근 3년(`20 ~`22년) 동안 비건(Vegan) 전문 음식점 가맹점 수는 `19년(8월말) 대비 `20년(8월말) 76%, `21년(8월말) 196%, `22년(8월말) 391%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각각 33%, 90%, 272% 증가했다.

 

비건(Vegan) 전문 음식점 중 베이커리 전문점 가맹점 수는 `19년(8월말) 대비 `20년(8월말) 100%, `21년(8월말) 268%, `22년(8월말) 439%로 크게 증가했다.(매출액은 각각 42%, 146%, 376% 증가)

또한, 비건(Vegan) 전문 레스토랑 가맹점 수는 `19년 대비 `20년 50%, `21년 119%, `22년 338%로 매년 증가했다.(매출액 각각 27%, 55%, 206% 증가)

 

비건(Vegan) 베이커리 전문점 방문 높은 20~30대 여성

 

최근 3년(`20~`22년) 비건(Vegan) 전문 음식점 성, 연령대별 매출액 증감을 보면, `19년(1~8월) 대비 `22년(1~8월) 20대의 레스토랑, 베이커리 전문점 매출액은 각각 300%, 821% 증가했고, 30대의 비건(Vegan) 레스토랑, 베이커리 전문점 매출액은 각각 292%, 424% 증가했다.

 

비건(Vegan) 베이커리 전문점의 경우 20대 여성, 남성 매출액은 `19년(1~8월) 대비 `22년(1~8월)에 각각 930%, 634%로 가장 크게 증가했고, 30대 여성의 비건(Vegan) 베이커리 전문점 매출액은 `19년(1~8월) 대비 `22년(1~8월) 518% 증가했다.

 

특히 비건(Vegan) 전문 레스토랑의 매출액이 높은 성/연령대는 20대 남성(308%), 30대 여성(301%) 이었다.

 

온라인 쇼핑몰 40~50대 이상 비건(Vegan) 영양제 구매 비중 높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22년 1월부터 8월까지 구매한 비건(Vegan) 영양제와 식품의 매출액 비중을 보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비건(Vegan) 관련 품목은 영양제와 식품으로 매출액 비중은 영양제가 79%, 식품이 21%를 차지했다.

 

특히 비건(Vegan) 영양제 매출액 비중이 높은 연령대는 50대 이상(86%), 40대(81%), 30대(74%), 20대(60%)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비건 품목 중 영양제 매출 비중이 높았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비건(Vegan) 식품은 빵, 대체유제품, 대체육 순

 

온라인 쇼핑몰 비건(Vegan) 식품 매출액 비중(<그림4>)을 보면, 온라인 매출액 비중이 높은 비건(Vegan) 식품은 빵(36.6%), 대체유제품(25.6%), 대체육(10.5%) 순이며, 다음으로는 △만두/떡볶이, △쿠키, △시리얼류, △간편식, △견과류, △젤리/푸딩, △라면/면류 순이다.

 

빵, 대체유제품, 대체육을 제외하고 20대가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비건(Vegan) 식품이 높은 품목은 △쿠키, △간편식, △시리얼류, △견과류, △만두/떡볶이, △젤리/푸딩, △라면/면류 순이며, 30대는 △시리얼류, △쿠키, △간편식, △만두/떡볶이, △젤리/푸딩, △견과류, △라면/면류 순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한 매출액 비중이 높았다.

 

40대 이상은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비건(Vegan) 식품 항목 중 △만두/떡볶이가 콩고기 등의 대체육 다음으로 높은 매출액 비중을 차지했고, 매출액 비중이 높은 식품은 △시리얼류, △쿠키, △간편식, △견과류, △라면/면류, △젤리/푸딩 순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세계 채식인의 날을 맞이하여 비건 관련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건(Vegan) 문화가 확대 됨에 따라 비건 가맹점과 매출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오프라인 음식점 이외에도 온라인 쇼핑에서까지 다양한 비건 식품을 구매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에도 먹거리부터 건강까지 챙기는 퍼스널 헬스케어 관련 매출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