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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30대-여성, 가정 간편식 검색 가장 많이 한다...냉동만두 17.1% 최다"

닐슨, 네이버와 빅데이터 협력 '가정 간편식 보고서' 발간

[웹이코노미=박지민 기자]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통합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는 최근 네이버와 협력해 네이버 데이터랩의 빅데이터 및 닐슨코리아의 가정 간편식 관련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한국 가정 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가정 간편식 시장은 2조 187억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며,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올해 상반기 가정 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상품밥'과 '냉동만두' 카테고리가 가정간편식 1, 2등 다퉈

 

 

 

 

 

 

가정 간편식 관련 닐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으로 나타났고, 그 외 '상품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세지(7.1%)', '냉장면(6.6%)' 순이었다.

 

 

 

네이버의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상품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 순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 중 3가지가 일치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역시 '상품밥(32.5%)'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순으로 비슷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 간의 유사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검색과 상품 판매의 관련성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본 결과,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나, 가정 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 현상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가정 간편식 관련 검색, '30대'와 '여성'이 주도

 

 

 

닐슨코리아에서 네이버 데이터랩에 공개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8.3%)와 20대(34.6%)[4]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의 간편식 검색량의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간편식에 대한 관여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닐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보고서[5]에 따르면, 30대는 네이버 쇼핑 이용(32%)과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검색(43%)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네이버 페이 데이터 기준으로 봤을 때 구매도 가장 활발히 하는 연령대인 것으로 분석돼 가장 간편식 시장의 “큰 손”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네이버 데이터랩의 데이터와 닐슨의 빅데이터 및 분석력이 만나 ‘가정 간편식’ 시장 관련 상품 분석, 소비자 분석은 물론 향후 시장 상황 예측까지 할 수 있었다”며 이번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와 검색 행동 분석 결과가 간편식 시장에 진입하거나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중소 제조사와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