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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국토교통부, 서울~부산을 잇는 국토 종단의 대동맥, 중앙선이 완전한 복선 고속철도로 탄생한다

청량리에서 안동, 울산을 거쳐 부산까지 KTX-이음 투입

 

(웹이코노미)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이 1942년 개통된 지 82년 만에, 단선 비전철에서 복선전철로 변모하여, KTX-이음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12월 20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하는 ‘중앙선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을 12월 19일 오후 3시 안동역에서 개최한다.

 

기념식에는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을 비롯해 지자체, 국회의원, 철도공단, 철도공사 및 공사 관계자, 주민 등 약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동안 중앙선의 속도 향상 및 수송 용량 확대를 위해 ’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10년 청량리~덕소, ’11년 제천~도담 구간 등을 단계적으로 개통하고, ’21년 원주~제천, 영천~경주에 이어 올해 중앙선의 마지막 구간인 ‘도담~영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완료했다.

 

기존 ‘도담~영천’ 구간의 구불구불한 168.1km 단선철도는 145.1km의 복선전철로 선형이 개량됐고, 사업비는 총 4조 3,413억원을 투입했다.

 

이로써,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연장 328km 중앙선 전 구간이 복선전철이 되면서, 동해남부선(경주~부전)과 연계하여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전까지 KTX-이음이 운행하게 된다.

 

12월 20일부터 청량리~울산‧부산 구간에는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할 예정이며, 기존에 운행하던 무궁화호를 대체하게 될 ITX-마음은 하루 왕복 4회 운행할 계획이다.

 

중앙선 개통 초기에는 청량리~부전 구간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으로 3시간 56분(청량리~태화강 3시간 12분), ITX-마음 기준으로 약 5시간 30분 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청량리~부전 구간 KTX 운행 시간은 3시간 40분대(청량리~태화강 3시간)로 단축되고 KTX-이음도 추가 투입하여 하루 왕복 18회로 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앙선 개통으로 수도권과 충북, 경북 등 중부내륙지역의 지방도시가 더욱 촘촘하게 연결되면서, 기업 투자와 일자리가 확대되어 중부내륙 지역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강원(원주), 충북(제천·단양), 경북(영주·안동·의성·영천 등)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유산을 찾는 관광수요가 늘어나고, 울산 도심과 기장·해운대·센텀 등 동부산 관광지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한편, 이번 도담~영천 구간에는 국내 최초로 철도교량건설 신공법이 적용되고 친환경 건설재료도 활용됐다.

 

안동역과 의성역을 잇는 안동고가에는 ‘하회탈의 눈매’를 형상화하여 독특하면서도 전통적인 구조미를 갖춘 ‘연속 크로스 리브 아치교’를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또한, 철근 생산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4% 감소되는 유리섬유 보강근*을 활용한 콘크리트 궤도를 국내 최초로 안동~영천 구간(터널 17개소)에 설치했다.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개통식에서“이번 중앙선 복선 전철화와 KTX -이음 운행 개시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성과”라고 강조하면서, “경북·충청 등 내륙지역과 수도권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여, 누구나 살고 싶고 청년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아울러,“중앙선이 지역과 지역을 넘어 국민의 일상과 희망을 잇는 가교가 되기를 바라며, 오늘 개통식이 새로운 미래를 여는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