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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법원,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반대’ KCGI 가처분 신청 기각

“신주 발행, 경영권·지배권 방어 목적이라 보기 어려워”… 산은, 법원 결정에 환영

 

[웹이코노미=박현우 기자]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반발한 사모펀드 KCGI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이승련 수석부장판사)는 1일 KCGI 산하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가 한진칼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신주 발행은 상법과 한진칼의 정관에 따라 한진칼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통합 항공사 경영이라는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진칼 현 경영진의 경영권·지배권 방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신주를 발행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진칼의 5000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산업은행은 두 항공사의 통합을 위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 중 5000억원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신주를 배정받기로 했다.

 

이른바‘3자 연합(KCGI, 반도건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구성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KCGI는 지난달 18일 한진칼의 신주 발행을 금지해달라며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했다.

 

3자 연합 측은 산은의 한진칼 투자가 조 회장의 경영권 및 지배권 방어를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한진칼이 산은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은 경영 판단의 재량 범위에서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산은은 산업정책적 목적 달성을 위해 주주로서 한진칼 경영에 참여·감독함으로써 항공산업의 전반적인 구조를 개편할 필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 이런 취지로 한진칼에 지분 참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부연했다.

 

재판부는 “한진칼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항공사 통합경영이란 이번 거래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신주 발행 후에도 대규모 공적 자금 투입이 전제돼야 한다”며 “산은의 (지분 참여) 요구를 거부하는 것은 가능한 선택지로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산은은 법원의 결정에 “현명한 판단을 환영한다”며 “통합 국적항공사가 국민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모습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건전·윤리 경영 감시자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