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의 친환경 프로젝트 ‘숲;트리밍’이 각 아티스트의 3호숲부터 서울시 곳곳에 ‘정원’을 조성하며 K팝 대표 아티스트와 팬들이 함께하는 명소들을 만들어간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공동대표 권기수, 장윤중)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숲을 조성하는 친환경 프로젝트 ‘숲;트리밍’의 10번째 숲 ‘방탄소년단3호숲’과 11번째 숲 ‘세븐틴3호숲’을 최근 서울 뚝섬한강공원과 보라매공원에 조성했다고 밝혔다.
‘숲;트리밍’은 2022년 6월부터 멜론 유료회원이라면 누구나 아티스트의 이름을 딴 숲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멜론 정기결제권을 이용하는 동안 ‘숲;트리밍’ 페이지에서 좋아하는 아티스트 이름을 선택만 해두면, 매월 결제금액의 최대 2%가 자동으로 적립된다. 이후 해당 아티스트 앞으로 총 2천만원이 적립되면 모든 금액이 서울환경연합으로 기부되어 서울시 내에 아티스트 이름을 딴 숲을 조성한다.
멜론은 ‘숲;트리밍’ 프로젝트 각 아티스트의 3호숲부터는 3~5호숲의 기부금을 모아서 하나의 큰 규모의 ‘정원’을 조성한다. 1~2호숲 대비 수목이 대폭 늘어나고 벤치형 데크와 판석포장 등까지 더해져 K팝 팬덤의 선한 영향력이 도심에 푸르게 빛나는 명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3호숲의 첫 영광은 ‘숲;트리밍’ 1호숲과 2호숲의 스타트를 끊은 ‘21세기 팝 아이콘’ 방탄소년단이 또다시 차지했다. 작년 4월 ‘숲;트리밍’ 첫번째 숲을 조성했던 방탄소년단은 적립액이 6천만원을 넘어서며 작년 10월 2호숲에 이어 ‘방탄소년단3호숲’까지 조성하게 되었다.
‘방탄소년단3호숲’은 10월 25일 뚝섬한강공원 내 서울형키즈카페 시립뚝섬자벌레점 부근에 만들어졌다. 산벚나무 3주, 수수꽃다리 150주, 화살나무 70주, 조팝나무 100주, 꽃댕강나무 80주, 마디초 120주, 그린라이트 20주, 남천나무 150주, 옥잠화 90주, 상록사초 20주, 은사초 20주, 맥문동 310주 등 총 1,133주 규모의 정원숲이다.
또한, 글로벌에서 ‘K팝 아이콘’으로 활약중인 그룹 세븐틴의 팬들이 뜻을 모아 성사된 ‘세븐틴3호숲’도 지난해 10월 1호숲과 올해 4월 2호숲에 이어 이달 8일 조성을 시작하였다. ‘세븐틴3호숲’은 보라매공원 내 X게임장 부근에 현판과 시설물을 우선 설치하였으며 내년에 수목 식재 및 구조물 보강이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특별시 관계자는 “뚝섬한강공원과 보라매공원에 조성 중인 스타정원이 아티스트와 팬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정원을 통해 힐링을 선사하는 명소가 될 것이며, 특히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최장소인 보라매공원 내 세븐틴3호숲은 박람회를 찾을 국내외 관광객들에게도 특별한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후위기에도 대응할 수 있는 정원의 효능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서울환경연합 관계자는 “방탄소년단3호숲과 세븐틴3호숲 조성에 큰 기여를 한 팬덤 ‘아미(ARMY)’와 ‘캐럿(CARAT)’, 그리고 수많은 팬들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 주신 방탄소년단과 세븐틴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숲을 조성하여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에 함께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숲;트리밍’은 멜론 앱 내 맨 우측에 위치한 바로가기 탭을 누르면 나오는 ‘숲트리밍’ 메뉴를 클릭하여 참여할 수 있다. 아이돌 뿐 아니라 발라드, 힙합, 트로트, 인디 등 다양한 장르의 가수를 응원하는 팬들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열심히 뜻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