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3 (목)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정부부처·공공기관

[입시길라잡이] 자기소개서 3·4번 문항,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③

 

[외부기고=이우미 입시멘토]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1·2번,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②'에서는 자기소개서 각 문항별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에는 자기소개서 3, 4번 문항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1, 2번과 동일하게 대학별 공통문항인 3번 문항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 3번 문항: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자기소개서 각 문항을 작성하기 전, 그 문항이 평가하고자 하는 학생의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번 문항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핵심 역량은 '인성'이다.

 

하지만, 3번 문항에서 말하는 '인성'은 단순히 '내가 착하다'하는 것이 아니다. 학교 생활은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 생활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내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배려와 나눔을 실천했고, 그것이 '우리'라는 이름의 공동체에게 얼마만큼의 긍정적 영향력을 끼쳤는지 보여줘야 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발휘한 문제해결의 지혜와 구성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리더십,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원만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해준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한다는 말이다.

 

이러한 역량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협력활동이나 자치활동에서 있었던 일화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학생들이 3번 문항에 활용하는 일화가 바로 학생회, 학생회장, 학급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경험한 갈등상황이다. 이 같은 일화는 리더십을 겸비한 학생의 인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지만, 동시에 주의해야 할 것은 수많은 학생들이 임원을 지낸 이야기를 활용하기 때문에 뻔한 스토리를 나열하면 안된다. 뻔하지 않고, 결과가 아닌 과정을 상세히 풀어내면서 이를 통해 변화한 가치관이나 느낀점을 솔직하게 잘 적어낸다면 충분히 합격할 만한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 4번 문항: 대학별 선택 문항

 

 

4번 문항은 대학별 공통문항이 아니기 떄문에 4번을 작성하지 않는 학교도 있고, 작성한다면 상이한 내용을 요구한다. 아래는 주요 대학별 4번 문항 내용이다.

 

 

각 대학별로 기술할 내용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학이 4번 문항을 통해 중점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은 1, 2, 3번에서 다 드러내지 못한 학생의 종합적 학업능력, 인성, 발전가능성, 미래역량이다.

 

대부분 대학이 요구하는 지원동기는 앞서 말한 역량들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 지원동기는 학생이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진학해야만 하는 이유를 드러내고, 그 진정성과 타당성을 바탕으로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본인의 진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지원동기는 진로를 위해 정진할 수 있는 발전가능성을 평가하기에 알맞다. 따라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학생들은 본인의 진로희망과 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의 정당성을 연관지어 진정성 있는 글을 완성해야 한다.

 



이우미 입시멘토 (미래로 입시컨설팅)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