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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IT·게임

카카오, 민•관 협업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강한 소상공인' 실전 교육 및 네트워킹 데이 개최

중기부∙소진공과 함께 ‘강한 소상공인' 사업 ‘카카오쇼핑 더하는가치' 운영
26일(수) 25개사 참여 ‘스토어 성장전략 특강 & 판매자 네트워킹 데이’ 진행
인기 콘텐츠/브랜딩 디렉터의 특강 큰 호응.. 참여 기업 간 운영 노하우 등 공유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과 함께 운영 중인 2024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최종 실전 과정에 선정된 25개사를 대상으로 ‘스토어 성장전략 특강 & 판매자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스토어에 입점된 스토어를 대상으로 기업가∙장인정신, 창의∙혁신적인 아이템 등을 보유한 소상공인을 발굴해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강한 소상공인’사업인 ‘카카오쇼핑 더하는가치'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참여 사업자는 카카오톡 스토어 플랫폼의 운영 전략과 카카오쇼핑라이브∙카카오 광고 등 교육과정 전반을 마스터하게 된다. 교육 뿐만 아니라 1:1 멘토 코칭과 기획전을 통해 판매 역량의 압축 성장을 돕고 있다.

 

실제 지난 5월에는 카카오톡 쇼핑하기 기획전을 통해 소상공인 100개사의 상품을 소개했고, 일부 상품은 카카오쇼핑라이브도 지원했다. 기획전 참여 판매자의 톡스토어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50% 신장됐으며, 카카오톡 채널 친구는 3.1만 명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26일(수)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스토어 성장전략 특강 & 네트워킹 데이'에는 본 사업에 참가한 카카오톡 스토어 입점 소상공인 100개사 중 기초/심화 교육과정 심사를 통해 최종 실전 과정에 선정된 25개사가 참여했다. 

 

인기 콘텐츠/브랜딩 디렉터가 직접 전하는 ‘톡스토어 상세 페이지 전략', ‘단골을 만드는 브랜딩 전략' 등 특강이 참여 사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어진 ‘판매자 네트워킹 데이' 시간을 통해 서로의 사업 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서산 감태제품 브랜드 ‘바다숲’의 송주현 대표는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인 ‘카카오쇼핑 더하는가치'에 참여해 카카오의 우수한 교육 커리큘럼으로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또, 사업화자금 지원을 비롯 기획전 참가 기회 등 브랜드 홍보와 스토어 매출 상승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만족감을 표현했다.

 

카카오 커머스 관계자는 “민관이 협업하여 함께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교육 프로그램과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앞으로도 카카오톡 스토어는 깊이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 정책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생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자체 성장지원 프로그램으로 ‘톡스토어 커뮤니티'를 통해 카카오쇼핑 중소상공인(SME) 판매자들의 성장지원을 위한 다양한 상생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올 해 1 분기 기준 총 746개 스토어를 대상으로 약 1,160개 상품의 노출을 지원해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 거래액 모두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대상 무료 교육도 신규로 운영 중이며, 다양한 기획전과 혜택 등 실질적인 성장지원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