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김유진 인턴기자]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조사’를 발표했다. 응답자 10명중 3명은 VR이 호텔 예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37%는 ‘VR(가상현실)로 객실을 둘러보는 옵션이 호텔 예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항목에 동의했다. 39%는 ‘VR 기능이 나의 미래 여행 소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답했다. 여행 산업에 VR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엿볼 수 있다.
한국인 여행객 10명 중 2명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바일 체크인을 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컨시어지를 통해 호텔에 도움을 요청’과 ‘스마트폰을 객실 열쇠로 활용, ’스마트폰으로 온도, 조명 등 객실 기능을 조절'하는 등 호텔에서 제공하는 최신 IT 기술을 직접 활용해본 여행객들도 존재했다.
미래의 호텔에서 가능할 것 같은 스마트폰 활용 기능으로 10명 중 3명이 ‘스마트폰이 내 전용 비서처럼 호텔 근처 식당이나 교통편 예약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꼽았다. 기타 응답으로는 ▲스마트폰을 통한 셀프 호텔 체크인 기능 ▲스마트폰을 통한 조명, 온도, TV 등 객실 기능 조절 기능 ▲스마트폰에 객실 열쇠를 저장하는 기능 ▲스마트폰 터치 한 번으로 룸서비스를 주문하는 기능 ▲스마트폰 메시지로 호텔 프런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 등이 뒤를 이었다. IT 기술을 통해 지금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한 여행을 기대하는 여행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김상범 호텔스닷컴 대표 이사는 “아직 대중적이라고 말할 수준은 아니지만 여행의 과정, 특히 호텔 숙박 분야에서 편리한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번 조사결과의 인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