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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2030년 베트남 Top5 보험사' 목표

베트남법인, 진출 15년 만에 누적 손익 흑자 달성
국내 보험사 단독으로 100% 출자한 해외 현지법인 중 최초 사례
누적 결손 전액 해소 및 설립 15주년 기념 행사 호치민에서 개최
‘2030년에는 연간 세전이익 1천억원 목표’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이 철저화 현지화 전략을 토대로, 2008년 설립 이후 15년 만에 누적 손익 흑자를 달성했다. 국내 보험사가 단독으로 100% 출자해 설립한 해외 현지법인 중 최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지난 2016년, 설립 8년 만에 국내 보험사 최초로 해외 시장에서 당기순이익을 시현한 바 있으며, 201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개년 연속 꾸준한 흑자를 달성한 결과 누적 결손을 완전히 해소하였다.

 

이로써 베트남법인의 이익잉여금은 올해 상반기말 기준 1,615억동(VND), 한화 기준으로는 약 90억원(현재 환율)[현지 회계기준]이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누적 결손 전액 해소와 법인 설립 15주년을 기념해,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Gem 컨벤션센터에서 18일 오후 기념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한화생명 여승주 대표이사를 비롯해 베트남 전∙현직 보험감독국장 등 현지 금융당국 관계자, 한화생명 베트남 법인 임직원과 우수 설계사 등 총 430여명이 함께 베트남법인의 성공적인 결실을 축하했다.

 

여승주 대표이사는 “순수 국내 자본 100%로 해외에 진출해 누적 결손을 완전히 해소한 보험권 첫 사례”라고 강조하며,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사인 한화생명이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K-금융이 이룬 쾌거이자 놀라운 성과”라고 밝혔다. “본사의 선진화된 금융시스템과 성공 DNA를 현지에 전파해, 베트남 금융시장의 발전과 함께 K-금융의 역사를 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이번 누적 결손 해소를 발판으로 2030년에는 베트남 시장에서 ‘Top5 보험사 진입’ 및 ‘연간 세전이익 1천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주력 채널인 설계사 채널 역량 강화와 함께 방카슈랑스 등의 전략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자산운용 역량 제고, 고객서비스 인프라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한화생명이 가진 전통적인 보험영업에 대한 성공 노하우에, 디지털 혁신과 다각화된 금융 솔루션을 더해 베트남 보험시장을 선도하는 금융사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수입보험료, 설립 15년 만에 100배 이상 증가

 

한화생명은 2008년 베트남법인 설립인가를 획득한 후, 2009년 4월 영업을 개시했다. 영업개시 첫 해인 2009년 410억동(VND)이던 수입보험료는 2022년 4조 3,919억동(VND)로 100배 이상 증가했다.

 

한화생명이 베트남 생명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비결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다. 법인장과 스탭 총 3명을 제외한 영업, 교육, 재무관리자 등 전 직원 551명(’22년말 기준)을 현지 인력으로 채용했다.

 

이들은 베트남 생명보험 및 금융환경에 밝고 보험설계사들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해 유대감과 조직경쟁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했다.

 

여기에 국내 최초 생보사로서 가진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베트남 시장에 접목했다. 특히 보험설계사에 대한 교육과 완전판매를 위한 영업 프로세스 구축은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이다. 올해는 베트남 현지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소비자 보호활동이 강화되면서, 국내의 수준 높은 교육시스템과 소비자보호 체계를 현지화 시키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09년 영업 개시 당시 호치민 2개, 하노이 1개 지점으로 출발한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다낭, 껀떠 등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128개(’22년말 기준)로 증가하며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했다. 시장점유율(수입보험료 기준)도 베트남 현지에서 영업하는 국내외 19개 생명보험사 중 11위(’22년말 기준)를 기록하며 중견 보험사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했다.


□ 현지 맞춤형 ‘디지털 금융’ 선보이며 혁신 앞장 서

 

베트남은 청년 인구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젊은 나라로, 전체 인구 대비 휴대폰 보급률은 149%에 달한다. 국민 1인당 휴대폰 1.5대씩을 보유할 정도로 휴대폰 기반의 생활이 친숙한 국가다.

 

한화생명 베트남법인은 이런 베트남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베트남 소비자 니즈에 맞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 확대와 현지 맞춤형 상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비스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고객용 앱 ‘Lime’과 보험설계사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앱 ‘Lime Pro’도 출시해 영업에 활용하고 있다.

 

Lime은 한화생명 베트남법인 고객이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장내역을 조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험과 금융에 관심 있는 누구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한다. Lime Pro는 보험설계사 교육∙시험∙등록 등 관리는 물론, 소득 및 시책 관리, 가입설계, 청약 프로세스 등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 베트남 현지 고객과 지역 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

 

한화생명은 베트남 의료 인프라 개선을 위해 베트남 내 총 4개의 보건소(박퐁, 낌쭈이, 랑감, 짜빈 지역)를 건축하여 약 120만명 이상의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해, 닥락(Dak Lak)성 크롱봉(Krong Bong) 지역의 아동과 산모가 위생적이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아동병원을 신축하기도 했다.

 

또한 베트남의 아동 학대를 예방하고 올바른 양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지난해부터 ‘The HUG-따뜻한 포옹’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아동의 긍정적 성장을 도모하는 스토리를 담아, TV, SNS, 유튜브, 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대중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 결과, 총 2만여명에 이르는 대중이 캠페인에 참여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부터 베트남 정부 및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111아동학대 신고 핫라인’과 연계해 캠페인을 전개한 결과, 상담건수가 전년 대비 16.6% 증가했으며, 베트남 정부가 아동학대 예방 강화를 선포하는 등 사회적 성과를 창출하기도 했다.

 

올해는 2030 젊은 부모들을 위한 교육과 상담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올바른 아동 성장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