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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2018년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 93.3% 재이용 의향 있다

[웹이코노미=김민정 기자] 국내 병의원을 찾아 의료서비스를 받은 외국인 환자 대부분이 다시 한국 의료기관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6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난해 국내 입원 및 외래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 1200명을 대상으로 한 '2018년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 이와 같은 사실을 적시했다.

 

국적별로 러시아가 22.5%로 가장 많았고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국가 7개국(17.9%), 중국(15.8%), 미국(13.0%), 몽골(11.5%), 일본(9.5%), 동남아(5.2%), 중동(4.6%) 순이었다.

 

응답자 중 93.3%는 다시 한국 의료기관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는 비율 역시 94.8%에 달했다.

 

한국에서 치료받기로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의료 기술(41.5%), 의료진의 명성(18.4%), 외국어 서비스(13.0%) 등 순이었다. 선택하게 된 경로는 가족 및 지인 추천이 55.2%로 가장 높았고 인터넷 검색(17.1%), 병원 추천(16.1%) 등이 뒤따랐다.

 

7개 영역 90문항으로 만족도를 물은 결과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90.5점이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의료진의 환자 존중적 서비스, 비의료진과의 의사소통, 비의료진의 환자 존중적 서비스 등 직원 서비스 점수가 92.7점으로 가장 높았다. 진료 접수와 수납서비스, 간호 서비스 제공, 코디네이터 서비스 제공, 통역 서비스, 불만과 고충처리 등 병원 편의 문항도 92.3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진료비의 적정성, 진료비 청구 및 설명 등 진료비 항목은 85.8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의사의 충분한 진료시간 제공, 본인의 질환 및 상태에 대한 설명, 치료 후 결과에 대한 설명, 의사의 의료 지식과 기술의 질 등 의사소통 및 환자존중 점수도 89.8점으로 평균을 밑돌았다.

 

김혜선 복지부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환자는 2017년 기준으로 약 32만명에 이른다"며 "더 많은 외국인환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외국인환자 대상 의료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