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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금융사기 예방 범금융권 TF 출범

범금융권,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시스템 구축방안 논의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대응 범정부 TF' 일원으로서 금융 부문의 제도 개선 작업에 본격 나섰다. 핀테크 산업의 발달로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지만 보이스피싱 위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27일 금융감독원은 19개 은행 및 13개 협회・중앙회와 함께 구성한 '금융사기 대응 TF' 첫 번째(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 참석 기관들은 「금융사기 대응 TF」에서 추진할 세 가지 과제를 논의하고, 업계의 금융사기 대응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논의한 세 가지 과제의 첫 번째는 내부통제 평가제도 도입이다. 

 

금융회사의 사전 피해예방 노력과 사후 피해구제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계량・비계량 지표를 개발하여 내부통제 평가를 실시한다.

 

내부통제 평가 결과가 우수한 회사는 CCO 간담회 등을 통해 모범사례로 공유하고, 미흡한 회사에 대해서는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한다.

 

두 번째는 금융권이 신종 수법을 적시에 공유하기 위한 신속 대응체계 구축이다. 

 

신종 수법을 신속하게 인지하고 전 금융권이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금감원・금융권 간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며, 신속대응 전담 직원들이 업무를 균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별로 구체적인 업무 절차를 정립한다.

 

세 번째는 범금융권 금융사기 예방 홍보 추진이다. 

 

금융소비자 니즈에 맞춘 홍보전략을 수립하여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홍보를 유관기관 등과 공동으로 실시한다.

 

금융사기 대응 사례도 공유한다. 

 

신한은행의 경우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가족 사칭 메신저피싱에 대응하고, 은행 알림톡을 통해 소비자경보를 신속하게 전파했다.

 

수협은행의 경우 영업점에서 피싱사례를 인지후 금감원과 신속하게 공유하였고, 금감원은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부산은행의 경우 영업점이 금융사기 징후를 인지할 경우, 사이렌을 통해 본부부서에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경찰 신고 등 피해 예방 조치를 취했다.

 

은행연합회는 지하철 역사를 보이스피싱 예방 테마 공간으로 조성하거나 금융사기 피해 예방 연극 등 홍보와 교육 방법을 다양화했다.

 

금투협회에서 일부 증권사는 영업 종료 이후에도 고객센터를 운영(매일 00:30~23:30)하여 주말・야간 시간대의 금융사기 피해 발생을 예방했다.

 

앞으로 금감원은 TF에서 추진할 세 가지 과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논의과제 진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전체 회의를 개최(6월)하며 신종 사기수법 등 금융권 공동 대응이 필요한 현안 발생시 TF에서 신속하게 논의하는 등 TF를 상시 협의체로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