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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CJ제일제당, 2분기 매출 3조9089억·8.3%↑-영업이익 1644억·21.9%↓

“가정간편식 대형화·바이오 지속 성장, 전년동기대비 매출 8.3% 성장”

[웹이코노미 = 손정호 기자] CJ제일제당은 계열사 CJ대한통운을 포함해 연결기준 2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한 3조9089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21.9% 감소한 1644억 원으로, 원당과 대두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소재 사업 수익성 하락, 동남아 생물자원 시장 시황 부진을 원인으로 꼽았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식품부문 매출은 1조1815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1% 증가했다.

 

 

 

햇반 컵반과 비비고 국·탕·찌개, 고메 프리미엄 냉동제품 등 가정간편식(HMR) 제품군의 2분기 매출 520억 원을 특징으로 꼽았으며, 햇반과 냉동제품군 매출이 약 27% 가량 늘어나며 주력 제품군이 고르게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식품부문 영업이익은 35.8% 하락한 542억 원으로, 주요 원재료인 원당 가격이 전년동기대비 36% 상승해 소재사업 수익성이 낮아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최근 원당 가격 하향 안정세에 따라 하반기부터 식품 부문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전망이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주요 제품인 L-메치오닌 판가 하락에도 대부분의 아미노산 판매량이 늘며 전년동기대비 2.9% 증가한 469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L-메치오닌과 핵산 판매량은 모두 전년동기대비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바이오부문 영업이익은 전년에 비해 10.4% 늘어난 329억 원을 시현했다.

 

 

 

생물자원 부문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4.4% 증가한 매출 5446억 원으로, 전체 사료 판가가 7% 가량 하락했지만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주요 진출국 사료 판매량이 두 자리 수 이상 늘며 성장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내수 경기 침체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구조 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HMR 등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미국과 중국 시장의 본격 성장과 베트남 등 동남아 신규 시장 공략으로 해외 식품 매출 증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바이오 사업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지속해 수익성을 높이고 생물자원의 해외 사업 경쟁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전 사업부문의 R&D 역량이 집중된 통합연구시설을 기반으로 R&D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혁신 기술과 제품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