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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KT, 국내 실감형 미디어 VR/AR 생태계 활성화 시킬 비전 발표

[웹이코노미=안승혜 인턴기자] 20일 오전 KT가 광화문 사옥에서 5G 시대 핵심기술 중 하나인 실감형 미디어(VR/AR) 사업 간담회를 열었다.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1조 시장 창출을 목표로 VR/AR 생태계 활성화 비전을 발표했다.

 

 

 

 

 

KT는 2014년 서울 동대문에 세계 최초 홀로그램 전용관 'K-live'를 열어 K-pop 홀로그램 콘서트, 글로벌 인기게임 ‘코믹 메이플스토리’ 홀로그램 뮤지컬을 선보였다. 약 30만 국내외 관람객이 방문하며 실감형 미디어 사업의 가능성을 열었다.

 

 

 

 

 

KT는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 규모를 1조 원 규모로 확대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KT가 보유한 5G 네트워크 기술과 ICT 역량을 토대로 유통업과 오프라인 공간 사업을 선도하는 GS리테일과 공동 투자를 진행해 3월 초 신촌에 도심형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를 개관한다.

 

 

 

VRIGHT에는 세계적인 1인칭 슈팅 게임 ‘스페셜포스’를 VR 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 포스 VR:UNIVERSAL WAR'와 프라잉 제트 등 약 50여 종의 VR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에 부족한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계획도 밝혔다. VR/AR 전용 펀드를 조성해 콘텐츠 투자도 함께 진행한다. 영상,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위해 국내 사업자 협업은 물론 유명 글로벌 콘텐츠 저작권도 확보할 예정이다.

 

 

 

또 KT는 실감형 미디어 플랫폼 개발과 콘텐츠 제공을 통해 중소 VR방 사업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상생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월 7일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주최로 열린 ‘사람 중심 경제 이니셔티브’ 1차 토론회의에서는 VR게임방의 어려움이 드러났다. VR게임방을 차리기 위해선 행정안전부(공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의 심의를 각각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KT는 심의문제를 해결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중소 VR방 사업주들과 적절한 가격에 공유함으로써 시장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를 포함한 '개인형 VR 극장‘ 서비스를 출시해 집에서도 편하게 VR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계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규모를 최대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콘텐츠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