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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카카오 AI 플랫폼 '카카오 I', 현대·기아차에 확대 적용

 

 

[웹이코노미=송광범 기자] 카카오가 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를 현대·기아자동차에 확대 적용한다.

 

 

 

카카오는 기존 출고된 현대·기아차까지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을 넓힌다고 이달 1일 밝혔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은 작년 제네시스 G70에 첫 적용됐다. 카카오가 밝힌 확대 지원되는 현대차 모델은 ▲i30 ▲아반떼 ▲쏘나타 뉴라이즈 ▲i40 ▲그랜저 ▲코나 ▲아이오닉 PHEV 등이며, 기아차는 ▲K7 HEV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등이다. 단, 표준형 5세대 내비게이션 모델을 갖춰야한다. 모델별 연식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다를 수도 있다.

 

 

 

현대·기아차도 이달 1일부터 양사 멤버십 사이트 ‘블루 멤버스’와 ‘레드 멤버스’에서 서버형 음석인식 등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12월과 올 1월 ‘2018 맥스크루즈’와 ‘K5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해당 기술을 탑재하기도 했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카카오 I의 음성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기술이다. 이 기술은 일종의 커넥티드카 기술로, 카카오 I가 두뇌 역할을 맡는다. 카카오 I는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이 기술은 ‘원 샷(One shot)’방식이 특징이다. 이용방법이 쉽고 편하다. 차량 운전대에 위치한 음성 인식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상호’를 말하면 된다. 예를 들어 “길안내 국회의사당”라고 명령을 내리면 되는 식이다. 터치보드에 떠있는 자판을 하나하나 누를 필요가 없다. 주변 맛집이나 카페도 검색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길안내 + 국회의사당 근처 카페’라고 말하면 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서버형 음성인식 같은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사용방법이 간단해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특징이 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꼭 필요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편의성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도 “현대·기아차와 앞으로도 카카오의 인공지능 기술과 서비스로 운전자의 드라이빙 만족도를 높이고 자동차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