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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K팝 대표 7개 엔터테인먼트, ‘한국판 베보(VEVO)’ 만든다

[웹이코노미=전소현 기자] 국내 대표 7개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힘을 합친다.

 

SM·YG·JYP·빅히트·FNC·미스틱·스타제국 엔터테인먼트는 케이팝 뮤직비디오를 글로벌 플랫폼에 통합적으로 유통하고 관리하는 '한국판 베보(VEVO)'를 설립한다.

 

 

지난 19일 국내 대표 7개 엔터테인먼트사가 모여 ‘뮤직&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아시아 주식회사’ (이하 MCPA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조인식을 진행했다.

 

MCPA 주식회사는 한국 음악 콘텐츠와 아티스트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설립된다. 대표적으로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 뮤직비디오 유통 관련 정책을 결정하고 협상하는 창구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국내 엔터테인먼트들이 가진 관련 IP를 활용한 신규 콘텐츠 제작, 공급을 위한 방송 플랫폼도 확보할 예정이다.

 

MCPA 주식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음악 산업에서 핵심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K팝 뮤직비디오 및 관련 영상물에 대한 통합적 유통 창구로서 발전적인 신규 사업 모델 창출은 물론 한국 음악 콘텐츠와 아티스트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설립됐다”며 “향후 아시아를 대표하는 회사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베보(VEVO)는 2009년 글로벌 음원 유통회사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워너 뮤직 그룹 등 미국의 대형 음반사와 구글의 지주회사인 알파벳이 설립한 합자 기업(Joint Venture) 이다. 베보(VEVO)는 유튜브에 유니버설 뮤직, 소니 뮤직, 워너 뮤직의 뮤직비디오를 공급하고, 유명 뮤지션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중계하거나 스폰서십 계약을 맺고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