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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SKT, 영화 추천 알고리즘 개발대회 개최

[웹이코노미=이선기 기자] SK텔레콤(SKT)이 SK브로드밴드와 함께 알고리즘 경진대회인 ‘T&B코드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T&B코드 챌린지는 영화나 VOD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자 취향에 맞게 추천하는 AI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대회다.

 

 

 

 

 

 

 

 

참가자들은 이용자들의 실제 시청 내역과 일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게 된다. 가장 정확하게 일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이번 대회는 AI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AI를 전공하는 국내외 대학 석사와 박사과정 대학원생, AI 스타트업 직원 등 전문 개발자들의 많은 참여가 예상된다.

 

 

 

대회의 진행 방식은 양사 측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참가자들에게는 비(非)식별화된 ‘B tv’와 ‘옥수수’의 소폭 가공된 실제 데이터가 제공된다. 참가자들은 앤디비아 GPU가 탑재된 아마존 웹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알고리즘을 제작하면 된다.

 

 

 

참가 신청 기간은 오는 16일부터 내달 11일까지다. 1차로 선정된 30개 팀은 내달 18일부터 7월 27일까지 약 10주간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최종 입상자는 8월 8일 결정된다.

 

 

 

양사는 참가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진행 기간 동안 참가 팀들의 순위를 실시간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순위를 결정짓는 요인은 정확도다. 정확도가 동일할 경우에는 더 간단한 구조의 알고리즘이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

 

 

 

입상하게 될 팀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총 3팀이다. 대상 팀에게는 1,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 팀에게는 각각 500만 원과 2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양사는 입상자들이 개발한 알고리즘이 상용화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최대 3억 원의 후속 개발 계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우수 인력에 한해서는 채용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종민 SKT 미디어기술원장은 “실력 있는 개발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며 “데이터에 목마른 연구자들이 실제 시청 이력과 가까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라고 전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