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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경제단체

‘관세대응 119’ 기업문의 폭발..."지난해 미주지역 상담대비 거의 3배로"

2월18일 설치 이후 553건 상담
지역 순회 설명회 등 중소기업 직접 찾아
관세 정보 제공하는 현장 지원 확대

"관세 정보 즉답으로 기업 호응 높아"

 

# 미국으로 알루미늄 포일 제품을 수출해 온 A사는 알루미늄 25% 관세 소식을 들었으나 내용 파악이 어려워 난감해하고 있었다. 중국산 원재료의 사용 여부, 일부 공정의 중국 위탁 생산 여부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심할 경우 200%의 중국산 우회 반덤핑 관세를 물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A사는 2월 18일 정부 발표를 보고 ‘관세 대응 119’ 상담에 즉시 연락했고, 정확한 발효 일자와 자사 수출 품목에 대한 관세율 정보를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바이어와의 가격을 다시 협상하고 선적일자를 조정하는 등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기업들의 이런 '관세 문의'가 미국 통상 관련 ‘관세 대응 119’ 상담 창구에 쇄도하고 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사장 강경성)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범정부 비상수출 대책으로 '관세 대응 119'가 설치된 이후 이달 7일까지 미국 통상 정책과 관련해 553건의 상담 문의가 접수됐다.

 

이는 관세 대응 119 전용 상담 창구가 개설되기 이전인 지난해 같은 기간 미주 지역 관련 비즈니스 애로 상담 실적(205건)과 비교해 170% 급증한 수치라고 KOTRA 관계자는 밝혔다.

 

기업들이 질문한 구체적인 상담 내용을 보면 관세 관련 문의가 253건 (46%)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업 파트너 발굴 89건 (16%) ▲해외 생산 거점 이전 53건 (10%) ▲기타(인증, 규격 등) 158건 (29%) 등의 순으로 관세 관련 문의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관세 문의 급증은 미국 신정부 출범 이후 관세 조치가 연이어 발표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자사 수출 품목 관련 관심이 높아진 것이 원인인 것으로 풀이된다.

 

KOTRA는 "기업들의 수요에 대응, 세밀한 상담 대응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미국 관세 조치로 인한 진출기업 애로 해결을 위해 미국, 멕시코, 캐나다 등 20개 무역관에 ▶헬프데스크가 설치됐다.

 

또한 피해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관세 대응 수출 바우처 발급 계획이 이달 중 공지될 예정이다. 추가된 관세율과 관세 대상 품목 인지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 관세 시뮬레이터 프로그램도 KOTRA 홈페이지에 이달 중 서비스된다.

 

지방 소재 중소기업들을 위해 3월 5일 충북을 시작으로 4월까지 전국 11개 지역에서 미국 신정부 통상 정책과 유망 대체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업종별 찾아가는 관세 대응 순회 설명회를 개최한다.

 

또한 3월 26일에는 서울 코엑스에서 ▶수출 비상 대응 설명회 및 1대1 컨설팅 행사가 개최 예정이고, 4월 29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글로벌 신통상 포럼 개최를 통해 우리 기업들에게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미국 관세 정책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관세 정보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KOTRA의 해외 무역관 네트워크와 정보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출 애로를 겪고 있는 우리 기업 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체 시장 발굴 관련 사업을 확대하는 등 전사적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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