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회장 강구영, 이하 항공우주협회)는 1월 21일 서울상공회의소에서 기존 방산 및 국방 신산업 분야 주요 산‧학‧연 전문가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부 방산 인적자원개발협의체(Sector Council, 이하 SC) 지원사업 착수(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
그동안 SC는 기존의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에 꾸준히 기여 해왔다. 방위산업 역시 첨단 과학기술 발전 속도에 대응하는 방산 체계를 사전에 구축해 국방첨단전략산업(우주, AI, 드론, 로봇, 반도체)을 집중육성하고, 방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작년 SC 신규 분야로 지정됐다.
올해부터 추진될 방산 SC 사업의 주요 내용을 보면 기존 방산 분야와 국방 신산업 분야의 다양한 수요를 정책적으로 연계하고 방산 특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정책 전반을 아우를 수 있도록 각 분야 산‧학‧연 책임급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상시 운영하고, 국내 방산업계 전문인력 수급 현황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방산 전문인력양성 이슈 대응을 위해 대정부 정책 수립과 관련 사업 기획을 건의하며, 신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기존 관련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개선, 성과제고, 성과확산 등 협의체를 통한 다각적 검증 및 개선 작업을 거쳐 방산업계 실수요 기반 방산 전문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착수 회의에서는 향후 방산 SC 협의체 운영계획과 더불어 국내외·지자체 방산 동향 및 전문인력양성 방안 발표, 방산 SC 위원 간담회가 진행됐다.
앞으로 협의체는 방산 전문인력육성을 통해 국내 방산업계가 당면한 전문인력 부족 이슈에 적극 대응함과 동시에 신산업 일자리 창출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