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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신한카드, 3억 달러 소셜 포모사 본드 발행… 투자자 저변 확대

모집금액 대비 약 7배 달하는 20억 달러 수요 집중

‘무디스 A2’ 등급 획득… 업계 최저금리 발행

 

[웹이코노미 김영섭 기자] 신한카드(사장 임영진)가 미화 3억 달러(한화 약 3330억원, 5년 만기) 규모의 소셜 포모사 본드(Social Formosa Bond)를 공모 형태로 발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해 10월 유로 본드 발행을 성공한 데 이어 대만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최초의 소셜 포모사 본드(Social Formosa Bond) 발행에 성공하며 투자자 저변을 넓혔다.

 

소셜 본드는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 계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포모사 본드는 대만자본시장에서 외국 금융회사나 기관이 현지 통화인 대만 달러가 아닌 다른 국가의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특히 이번 청약에는 주문의 40%가 대만에서, 59%는 기타 아시아에서, 나머지 1%는 유럽에서 청약되는 등 전세계 투자자 9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7배에 달하는 20억 달러의 주문이 몰렸다.

 

신한카드 측은 “대만 채권 시장에서 진행한 신규 발행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성공적인 발행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높은 흥행에 힘입어 금리는 업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최종 가산금리는 최초 제시한 가산금리(이니셜 가이던스 105bp) 대비 35bp 낮아진 70bp다.

 

또 이 채권은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인 ‘A2’를 획득했다.

 

신한카드는 조달 자금을 저신용·저소득층 등 사회취약계층 금융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유럽 채권시장에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달성하며 다시 한 번 국제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해 차입선을 다변화할 수 있게 됐다”며 “카드사 해외채권 중 최저 가산 금리로 발행돼 향후 대만을 비롯한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여신전문회사들의 한국물 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섭 기자 kimlily@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