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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기아차노조, 부분파업 돌입… 한국GM은 노사 잠정합의

현대차와 동일 수준 제안에도 교섭 결렬… 노조 “사측, 정년연장 등 주요 쟁점 요구 받아들이지 않아”

 

[웹이코노미=박현우 기자] 기아자동차 노조가 25일부터 사흘간 하루 4시간씩 단축근무를 하는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23일 사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부분 파업을 하루 유보하고 전날 교섭을 재개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사는 8월 27일 상견례이후 13차례에 걸친 본교섭과 9차례의 실무교섭 등 총 22차례의 교섭을 진행했다.

 

지난 16일 사측이 현대차와 동일한 수준인 기본급 동결, 성과급 150%,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우리사주 지급 등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이를 거부하며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주요 쟁점인 잔업 30분 복원을 비롯해 정년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전기차 부품의 직접 생산 등에 대한 요구를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아차 노조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파업 연장 여부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전 국민적 위기감이 높아지는 와중에도 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회사는 이번 파업에 대해 원칙에 입각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미국 본사의 한국 시장 철수설까지 불거졌던 한국GM은 이날 임금·단체협약 교섭에 대한 노사 잠정 합의를 도출했다.

 

잠정합의안에는 사측이 조합원 1인당 일시금·성과급 300만원과 코로나 특별 격려금 100만원 등 400만원을 지급하고, 부평 2공장의 생산 일정을 최대한 연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임금협상 주기 2년안은 제외됐다.

 

곧 진행될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노조 과반수가 잠정 합의안에 찬성하면 임단협은 최종 타결된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지난 7월 22일 임단협 협상 후 24차례 교섭을 진행해왔지만 회사 측과 협상안에 대한 견해차를 보이며 이날까지 총 15일간 부분파업을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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