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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한진그룹,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의… 산은, 한진칼에 8000억원 투입

유상증자 5000억원·교환사채 3000억원… 조원태 회장 “양사 임직원, 모든 처우·복지 차별없이 누리도록 할 것”

 

[웹이코노미=박현우 기자] 한진그룹은 16일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건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세계 항공업계가 초유의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성사된 이번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국내 항공산업 재편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총 1조8000억원으로, 내년 초 2조5000억원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대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진칼은 KDB산업은행과의 계약에 따라 제 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3000억원 등 총 8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하여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하게 된다.

 

또 유상증자 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동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의 투자 직후 8000억원 전액을 대한항공에 대여한다.

 

대한항공은 이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을 인수하고 신주인수대금 1조5000억원에 대한 계약금 3000억원에 충당할 예정이다.

 

한진그룹에 따르면 KDB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출자하는 방식을 택한 이유는 대한항공에 대한 한진칼의 지분을 유지해 안정적인 지주회사 체제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 배경에 대해 “코로나19로 고사 직전에 있는 국내 항공산업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서”라며 “항공산업 구조 개편을 통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민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초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에 많은 고민을 했으나 창업이념인 ‘수송보국’을 바탕으로 양 항공사와 관련 업체 종사자들의 일자리를 보전하고 대한민국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이 같은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마치게 되면 세계 10위권 글로벌 네트워크 항공사로 도약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울러 이번 인수를 통해 인천공항의 여객과 화물의 연결 네트워크가 강화되어 허브 경쟁력이 한층 강화되는 등 아시아 대표 허브공항을 지향하는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양사 임직원들이 모든 처우와 복지를 차별없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고객 여러분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정부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투입하고 300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편 전날 KCGI 주주연합은 산업은행의 한진칼 3자배정증자에 대해 강력한 반대의 뜻을 밝혔다.

 

KCGI는 입장문을 통해 “부채비율 108%에 불과한 한진칼에 증자한다는 것은 조원태 회장과 기존 경영진에 대한 우호지분이 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며 “한진칼이 유상증자를 강행한다면 기존 대주주인 우리 주주연합이 책임경영 차원에서 우선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