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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오는 11일부터 파업… 열차운행 지장 없을 듯

임금 인상·정년 연장 등 요구… 사측, 매표창구 및 근무인력 축소 등 업무차질 최소화 방침

 

[웹이코노미=박현우 기자] 한국철도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조합이 오는 11일 임금인상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9일 코레일네트웍스에 따르면 전국철도노동조합 코레일네트웍스 지부와 철도고객센터 지부 노조 간부 30명은 이날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오는 11일부터는 일반 조합원들이 파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주요 역 매표와 주차 서비스, 광역철도 역무·철도고객센터 상담 업무 등을 맡고 있는 코레일 네트웍스는 전체 직원 1820명 중 노조원이 1182명으로 열차 운행에 지장은 없으나 매표 서비스와 광역전철 역무 업무 등 일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생겼다.

 

이들은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과 인천공항 간 셔틀버스 운행 업무도 맡고 있어 코로나19와 관련한 해외 입국자 수송의 차질 우려가 있지만 사측의 대체인력 투입으로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노조는 공공기관 임금 인상 가이드라인인 4.3%를 넘어서 시중노임 단가 100%를 적용한 수준의 임금인상, 지난해 노사가 합의한 정년 1년 연장과 추가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5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지난해 2020년 위탁비를 설계할 때 시중노임 단가 100%를 적용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했다”며 “코레일과 계약에 따른 위탁비 규모가 100억원으로 추정되며 이를 비정규직 임금인상분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7월부터 사측과 교섭을 이어갔으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최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도 무산되면서 총파업 투쟁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서 전국 역 매표창구 운영을 현재 48개에서 23개로, 광역전철역 근무 인력을 801명에서 277명으로 줄이고 콜센터를 자동응답전화(ARS)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사측 관계자는 “사무직 인력과 비노조원 등을 투입해 업무 차질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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