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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중공업

KAI, 항공기 개발.양산 시험비행 ‘무사고 25년’ 달성

1999년 창립 1,288대 생산,
9개국 225대 수출
25년간 무사고 시험비행
100여 년이나 앞서 항공기 개발한
국가도 이룩하지 못한 ‘대기록’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는 지난 1999년 10월 1일 창립 이후 항공기의 개발 및 양산, 시험비행에서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은‘무사고 25주년’의 대기록을 달성해 기념행사를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KAI 본관 대강당에서 진행한 행사에는 강구영 KAI 사장과, 문희찬 안전 실장 등 주요 임직원이 참석해 ‘무사고 25주년’ 기념패 제막식 등을 가졌다. 

 

특히 고위험성을 내재하고 있는 시험비행 단계에서 25년 동안 무사고 기록을 달성한 것은 우리보다 100여 년이나 앞서 항공기를 개발한 국가에서도 이룩하지 못한 금자탑이다.

 

KT-1 계열 항공기를 시작으로 초음속 T-50계열, KF-21, 수리온 계열, LAH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하면서 고정익 9,571시간, 회전익 23,685시간을 포함해 총 33.257시간 무사고 시험 비행을 달성하였으며, 항공기는 모두 1,288대를 생산, 이 가운데 225대를 9개국에 수출했다.

 

강구영 KAI 사장은“이번 성과가 있기까지 많은 도전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모든 임직원의 열정과 노력으로 달성할 수 있었다”며    “25년 간 무사고 시험비행의 대기록을 쌓아 왔듯이 앞으로도 무사고 비행 기록을 이어가 고객에게 신뢰 받는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은 지난달 29일 1,000소티 무사고 시험비행을 달성하면서, 2026년 체계 개발 완료 및 전력화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소티(sortie)는 항공기 한 대가 임무 수행을 위해 출격한 횟수를 뜻  한다.  KF-21은 2022년 7월 시제1호기 최초 비행을 시작으로 올해 공중급유 및 공대공 무장 발사 등의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해 왔으며, 이번 1,000소티 무사고 비행을 달성하면서 항공기의 기체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