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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대책위 “CJ대한통운, 분류작업 추가인력 투입 비용 노동자들에 전가”

대책위 기자회견… 본사, ‘추가비용 50% 지원할테니 대리점에서 나머지 50% 협의해 진행하라 통보’ 주장

 

[웹이코노미=박현우 기자] 택배노동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쏟는 작업으로 알려진 배송 전 분류작업과 관련해 CJ대한통운 등 택배회사들이 추가 인력 투입을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그 비용을 택배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5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은 비용부담 전가로 국민을 속이고 택배노동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CJ대한통운은 택배노동자의 사망사고가 잇따르자 택배 현장에 분류작업 지원인력으로 내달부터 4000명을 단계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측은 택배기사 업무에 포함됐던 분류작업을 분리할 경우 택배기사들이 받는 수수료가 줄어들지 않느냐는 지적에 “건당 수수료에는 영향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대책위는 “CJ대한통운 본사는 지난주 지역별 대리점에 ‘본사가 추가비용 50%를 지원할 테니 나머지 50%는 대리점 내에서 협의해 진행하라’고 통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로부터 ‘50%’를 받은 대리점 중 택배기사와 비용을 3대 2로 나누거나 아예 전부 떠넘기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이다. 전남과 경남 등 일부 지역 대리점에는 분류 인력 투입 계획 자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택배사들은 이달부터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5일이 지난 현재도 아무런 인력투입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인력 투입이 늦어지는 이유 역시 본사의 비용 부담을 떠넘기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에 대해 “택배 노동자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분류작업과 관련해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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