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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웹이코노미뉴스] ‘AI와 전화의 만남’ SKT ‘T전화x누구’ 출시

[웹이코노미 심우성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자사의 AI플랫폼 ‘누구(NUGU)’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회사측 설명에 따르면, 약 1200만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에 AI가 탑재됨으로써, 이용자들은 음성만으로 ▲통화, 문자 수발신, 영상통화는 물론, ▲T114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인 ‘투데이’도 이날 새롭게 선보였다. ‘투데이’는 개인의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 음악이나 음식메뉴 등 다양한 개인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T전화x누구’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하면 아침 인사와 함께 오늘 날짜와 날씨 주요 뉴스등 정보를 연이어 알려주며 “다녀왔어”라고 하면 수고했다는 인사와 함께 현재 시각과 선호하는 음악재생 등을 제공하는 식이다. ‘T전화x누구’는 12일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며, 이통사 관계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SKT는 이번 ‘T전화x누구’ 출시를 시작으로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대해 최종적으로는 T전화를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우선 SKT는 내년 중 음성과 문자를 결합한 ▲컨버터블 콜 ▲통화녹음 STT 등 AI서비스 확대와함께 ▲추천형 서비스 ▲검색 광고∙쿠폰 등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함으로써 비즈 플랫폼의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이어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T전화x누구’를 명실상부한 AI 비즈 플랫폼으로 완성시킨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SKT는 ‘T전화 x 누구’ 출시와 함께 전용 이어셋인 ‘누구 버즈(NUGU Buds)’의 11월 출시 계획도 발표했다. ‘누구 버즈’는 무선 이어셋 형태의 디바이스로, ‘T전화x누구’와 연동해 작동하는 전용 제품이다.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 만으로 ‘T전화 x 누구’ 호출이 가능하다. 이현아 AI서비스단장은 “AI와 전화의 만남 그 이상인 ’T전화x누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을 통해 고객 생활의 편의를 향상시키는 지능형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심우성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