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도봉2)은 지난 20일 제327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운행 축소 및 파업 예고와 관련해 강력히 규탄하는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현재 임금 5.5% 인상과 신규 채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운행을 축소하는데 돌입했으며, 협상 결렬 시 12월 6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홍국표 의원에 의하면, 서울교통공사의 2024년 당기순손실은 7,288억원으로 예상되고, 부채는 7조 3,360억원에 달하는 상황으로 공사가 부담하고 있는 이자비용은 하루 평균 3억 7천만원에 이른다.
홍 의원은 발언을 통해 “이러한 추세라면 2028년 서울교통공사는 당기순손실 1조 705억원, 부채 10조 89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지속되는 고물가, 고금리로 모든 경제주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025년 최저임금 인상률도 1.7%로 결정된 상황에서 5.5%의 임금 인상 요구는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홍 의원은 코레일 철도노조의 투쟁으로 이미 수도권 전철이 10~20분 이상 지연 운행되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교통공사 노조마저 운영 축소에 돌입한 것은 시민들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무책임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3년 연속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대체인력 인건비, 화물 운송 차질, 시민 교통불편 등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며, “교통공사 노조는 구시대적 방식을 버리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홍 의원은, “시민들이 지하철 요금 인상으로 고통분담에 동참하고 있는데,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내걸고 시민을 볼모로 투쟁을 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으로서,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노조의 요구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당부하여 발언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