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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네이버·카카오, ‘개인정보 동의 1회’로 QR체크인 간소화

신속·정확·편의성 고려… 28일부터 시설 방문 및 이용시 적용

 

[웹이코노미=유연수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등을 방문할 때 필요한 QR체크인(전자출입명부) 기능이 간소화 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QR체크인 사용 시 매번 거쳐야 했던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 절차를 최초 이용 시 1회만 하도록 변경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속하고 정확한 방역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결정에 따른 것이다.

 

네이버 및 카카오에서 하는 QR체크인 관련 변경·간소화된 절차는 오는 28일부터 시설 방문 또는 이용 시 적용된다.

 

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은 앱스토어에서 ‘KI-PASS’ 앱을 설치한 후 사업자 등록 절차를 거치면 간편하게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QR체크인 시 사용한 QR코드는 암호화한 뒤 사회보장정보원과 분산해 저장하게 돼 있다. 역학조사가 필요할 때만 방역당국이 두 정보를 합쳐 활용하고 저장된 정보는 4주 후 자동 폐기된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