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권기수, 장윤중)가 카카오웹툰 ‘조명가게’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공개를 기념해 신규 웹툰 포스터들을 공개했다. 영상과 웹툰이 만들 시너지에 관심이 모이는 가운데 오리지널 시리즈 공개에 발맞춰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다양한 웹툰 이벤트도 열릴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은다.
2013년 카카오웹툰에서 연재된 강풀 작가의 ‘조명가게’는 하루 종일 불이 꺼지지 않는 골목길 어귀 조명가게를 중심으로 산 자와 죽은 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방대한 ‘강풀 유니버스’에서 이른바 ‘미심썰’(미스테리심리썰렁물) 장르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공포와 미스터리 외연 안에 진한 휴머니즘을 담아 독자 사이에 큰 호응을 모았다. 특히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스토리를 잘 짜인 세계관 아래 촘촘히 엮어내는 능력이 두드러지는 작품으로, 누적 조회 수는 1.5억여회다.
2일 공개된 신규 웹툰 포스터에서도 ‘조명가게’ 특유의 미스터리함을 엿볼 수 있다. 메인 포스터에는 환한 조명 아래 조명가게 주인을 비롯해 극의 에피소드를 책임지는 등장인물들이 대거 등장한다. 특히 저마다 놀란 표정을 짓고 있는 등장인물들의 모습이 이들이 겪을 사건을 궁금케 한다. 또 다른 포스터는 ‘조명가게’의 시작과 마지막 에피소드를 장식하는 현민과 지영이 그려져 있다. 버스 정류장에서 만난 이들의 이야기는 커다란 미스터리로 시작해 독자에게 깊은 여운을 남긴다.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 공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 먼저 카카오웹툰은 ‘조명가게’와 함께 읽기 좋은 ‘미심썰’ 작품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1일 마무리 된 웹툰 ‘아파트’ 퀴즈를 시작으로, 2일부터 한 주씩 웹툰 ‘타이밍’, ‘이웃사람’, ‘어게인’, ‘조명가게’ 등 강풀 유니버스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퀴즈 이벤트가 차례대로 열리며, 정답을 맞춘 독자들을 추첨해 ‘미심썰’ 작품 단행본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4~17일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는 캐시 럭키드로우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하는 ‘조명가게’ 정주행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조명가게’ 10화를 열람시 추첨을 통해 각 플랫폼별로 디즈니+ 1개월 구독권을 추첨 지급하며, 20화 열람시 시리즈 ‘조명가게’ 배우 사인포스터를, 전편 열람시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와 협업한 “루미르 with ‘조명가게’ 에디션” 스탠드 조명을 추첨 지급한다. 현재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는 캐시프렌즈를 통해 디즈니+를 구독할 경우 최대 2만 5,000원의 캐시를 지급하는 캠페인도 열리고 있다.
글로벌 전역에서 큰 사랑을 받은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에 이어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와 웹툰이 함께 만들 시너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무빙’이 공개된 2023년 8월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 합산 기준 월 총 매출은 영상화 소식이 알려지기 이전인 2달 전보다 35배 상승했었다. 여기에 ‘무빙’과 마찬가지로 원작자인 강풀 작가가 시나리오를 집필한 만큼 원작과 드라마를 비교하는 재미도 상당할 전망이다. 일례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에는 원작에는 없던 조명가게 주인의 이야기를 비롯해 재미를 더하는 다양한 디테일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4일 공개되는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는 삶과 죽음, 그 중간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의문의 조명가게를 배경으로 그곳을 찾아오는 수상한 사람들의 사연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배우 김희원이 연출을 맡았으며, 배우 주지훈, 박보영, 김설현, 배성우, 엄태구, 이정은 등 베테랑들이 대거 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