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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역대 최고 실적 경신’… 카카오, 2분기 매출 9529억원

영업익 전년비 142% 증가한 978억… “카톡 기반 광고·커머스 등이 성장 이끌어”

 

[웹이코노미=박현우 기자] 카카오가 2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

 

카카오는 6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9529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2분기보다 각각 30%, 142% 증가한 수치로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커머스(상거래) 사업 확대와 신사업 부문,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성장을 이끌었다”고 밝혔다.

 

부문별 매출을 보면 플랫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4927억원, 카카오톡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9% 성장한 2484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한 1268억원으로 나타났다. 포털사이트 다음을 기반으로 한 포털비즈 매출은 같은 기간 14% 감소한 1175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전 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모빌리티 신규 사업의 매출 성장세가 높았고 카카오페이의 금융서비스 확대 역시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4602억원이었다.

 

카카오재팬의 글로벌 거래액 증가와 카카오페이지의 IP 사업 가치 확대에 힘입어 유료콘텐츠 매출은 119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카카오재팬의 일본 내 웹툰 서비스인 ‘픽코마’의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2.5배 성장하면서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 중 하나인 일본에서 주목받는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오른 1075억원으로 나타났다. 음악 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510억원을 달성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827억원이었다.

 

2분기 영업 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난 8551억원으로 연결 종속회사 편입으로 인한 인원 증가와 외주 인프라 확대 등이 영향을 미쳤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