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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보복소비' 폭발…황금연휴 기간 명품·리빙 매출 급증

 

[웹이코노미 김선영 기자] 최대 6일간 이어진 '황금연휴' 기간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심리를 분출하는 이른바 '보복소비' 현상이 나타났다.

 

명품과 생활 장르를 중심으로 소비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긴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자 대신 명품 등을 구매하며 대리만족을 느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이어진 연휴 기간 백화점 매출이 지난해 5월 초 연휴 기간(5월1∼6일)보다 3.2%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해외 명품 매출은 22%, 생활 가전 매출은 34% 신장했다.

 

신세계백화점의 연휴 기간 매출은 전년 대비 7.5% 신장했다.

 

명품(23.5%)과 생활(40.1%) 장르는 물론 아웃도어(27.3%)와 아동(16.8%) 상품도 판매량이 늘었다.

 

현대백화점의 이 기간 전체 매출은 2.6% 신장했다. 해외패션(20.3%)과 리빙(23.9%), 골프(15.9%), 아동(9.5%) 장르 매출이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가 임박하자 연휴 나들이 겸 쇼핑에 나서는 시민들이 늘어나며 교외형 아웃렛도 북적였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아웃렛의 연휴 기간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5% 급증했다.

 

아웃렛에서도 해외명품(34%)과 생활가전(43%) 매출이 급증했다.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아웃렛의 매출도 21.3% 증가했고 특히 교외형 프리미엄 아웃렛인 김포점과 송도점은 매출이 31.1% 뛰었다.

 

업계 관계자는 "황금연휴와 함께 가정의 달 선물을 준비하는 수요도 이어지면서 명품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호조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매출이 늘기는 했지만 전년도와 비교해 신장세로 돌아섰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종료되고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된 만큼 이번 주말부터 소비심리가 조금씩 살아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선영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