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하수은 기자] 작년에는 신차 판매량보다 중고차 판매량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내수경기 침체와 실속 있게 차량을 구입하려는 자동차 소비패턴 변화로 중고차 시장 확대를 가져온 것으로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규모 성장만큼이나 허위매물, 미끼상품등 고질적인 문제로 분쟁이 늘면서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경제TV 프로그램 안혜경의 라이프투데이에 양심딜러로출연한 중고차오너의 유형덕 팀장과 중고차 구입시 주의할 점과 장기 경기침체로 저신용자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생계형 중고차 구매자들이 늘고 있는데합리적인 중고차전액할부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Q. 중고차 구입시 각별히 주의할 점은?
A. 허위매물은 이제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 대부분이 알고 있다. 하지만 방법 역시 다양해 지면서 아직까지 허위매물에 당하는 소비자가 많다. 우선소비자가 원하는 차종이 있을 경우 평균적으로 거래되는 시세를 알아보고 평균 시세보다 많이 저렴한 물건이라면 허위매물로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Q. 허위매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A. 마음에 드는 매물을 찾았다면 바로 매장에 가서 확인하기 보다는, 실제 차량 사진이나 자동차 이력 조회 등에 필요한 내용 등을 미리 보내달라고 하여 인터넷을 통해 조회해보고확인 후 매장에 가서 보는 게 좋다.
Q. 좋은 중고차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은?
A. 작년 태풍 차바와 올해 여름 장마기간에 내린 집중 호우로 많은 침수차가 발생되었고 그 중 일부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침수 차들은 보험이력이 없으면 성능기록부에도 따로 나와있지 않아 판별하기가 어렵다. 이럴경우 자동차 내부 잔해 물을 찾는 방법으로 구분을 해야 하는데 먼저 콘솔박스 안쪽이나 트렁크 밑부분, 그리고시트 속까지 확인하여 침수흔적을 체크해보아야 한다. 또한 자동차 공회전시 엔진음, RPM은 일정한지, 특유의 떨림이나 핸들 쏠림 현상은 없는지 확인해볼수 있도록 꼭 시운전을 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 자동차 볼트에도장이 벗겨져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보아야 하는데, 볼트에 도장이 벗겨져 있다면 그 부분은 교체했거나판금이 있는 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으니 자동차 보험이력이나 성능기록부와 비교해봐야 한다.
Q. 중고차오너는 저신용자 중고차전액할부 방법은?
A. 신용회복중 이거나, 저신용자, 신용불량자, 개인회생자도 중고차전액할부가 가능하도록 중고차 오너에서는할부사를 직업 운영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이자율을 제시할 수 있으며 보다 어렵지 않은조건으로 중고차 할부구입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
Q. 중고차전액할부 조건은?
A. 신용도가 좋을 경우 최저 4%대의금리로 중고차 할부구입이 가능하며 까다로운 조건 없이 간단한 본인확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 반면 신용도가좋지 않을 경우 급여나 소득을 증명하고 연채가 없다면 중고차오너의 자체 할부사를 통해 할부 구입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중고차오너 유형덕 팀장은 무조건 저렴한 중고차를 찾기보다는 관리가 잘된 중고차를 정확한 시세로 구입한다는마음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고 전하면서 현재 유형덕 팀장도 자동차 정비 1급을 보유하여 소비자들에게 보자좋은 차를 관리하여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계약서 작성시 침수차량, 하자차량 판매 시 100% 완불 및 피해보상금 100만원도 지급하는 내용을 명시하며출고 후에도 정비와 A/S등 사후관리 내용도 함께 작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