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통신·IT·게임

[유튜브 2019] 국내 유튜브 3개 채널, 신규 채널 TOP 10 진입

[웹이코노미 이민우 기자]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가 2019년 국내 유튜브 사용을 돌아보는 '2019 유튜브 리와인드'를 발표했다. '웹이코노미'는 이번 '2019 유튜브'를 통해 2019 유튜브 리와인드에서 동영상 콘텐츠 세계를 어떻게 평가했는지 살펴본다. 각 장르·분야 별로 어떤 콘텐츠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는지, 2019년 유튜브계를 강타한 흐름을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올해 유튜브 리와인드 집계에서는 국내 신규 3개 채널이 '가장 많은 성장세를 보인 신규 채널 TOP 10'에 진입했다. 주인공은 워크맨 - Workman, 백종원의 요리비책 Paik's Cuisine, 하루한끼 one meal a day다. 각 채널들은 채널 생성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200만 이상 구독자를 거느리며 단시간에 톱 유튜브 채널로 성장했다.

 

◇ 워크맨 - Workman : 유튜브 리와인드 2위

 

 

 

워크맨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채널 중 한 곳이다. JTBC 크로스오버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룰루랄라 제작 프로그램이며, 7월 11일 독립채널 개설이후 12월 13일 기준 구독자 352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는 2억 8천만 회에 달하는 등 식지않는 뜨거운 인기를 구가하는 중이다.

 

워크맨의 주된 이야기는 JTBC 아나운서 출신 연예인 장성규의 좌충우돌 직업체험기를 그린다.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와 이 모든 일을 수행하고 경험하는 장성규의 아슬아슬한 개그가 합쳐 워크맨 특유의 재미를 만들어낸다. 컷마다 촌철살인 같은 자막과 감초같은 편집팀의 개그도 인기를 끄는 요소다.

 

현재 워크맨은 매주 금요일 6시에 한편 씩 정기적으로 업로드 돼며, 업로드된 동영상 갯수는 12개이며 정규 프로그램 영상은 10개다. 수행한 직업체험목록으로는 항공사 지상직, 고깃집 아르바이트, 에버랜드 아르바이트 등이 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에버랜드 아르바이트 1편으로, 1천 400만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보유하고 있다.

 

◇ 백종원의 요리비책 Paik's Cuisine

 

 

 

백종원의 요리비책 Paik's Cuisine은 마이리틀 텔레비전과 골목식당으로 잘 알려진 백종원 더 본 코리아 대표의 개인 유튜브 채널이다. 채널 개설은 2018년 4월로 시작돼있지만, 올해 6월 10일에 첫 영상을 업로드하며 채널 시작을 알렸다. 첫 영상 업로드일 기준 약 6개월 만에 12월 13일 기준으로 310만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

 

백종원 요리비책은 백종원 대표의 채널답게 화려한 음식들보다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을 주된 주제로한다. 김치찌개부터 소갈비찜과 짬뽕라면 등 익숙하지만 정겹운 메뉴를 입에 군침도는 맛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밖에도 대한민국 굴지 외식기업을 세운 백종원 대표의 경험을 담은 조언시리즈인 '백종원의 장사이야기'도 업로드하고 있다.

 

현재 백종원 요리비책은 일주일에 1~2회씩 영상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업로드된 동영상 갯수는 총 101개다. 가장 많은 동영상 시리즈는 '백종원의 쿠킹로그'이며, 가장 높은 조회수를 가진 영상은 '초간단 김치찌개ㅣ백종원의 백종원 레시피'로 약 608만회 조회수를 지니고 있다.

 

◇ 하루한끼 one meal a day

 

 

 

하루한끼는 올해 1월 7일 첫 영상 업로드를 시작한 채널이다. '하루한끼'라는 채널 명 답게, 집밥으로 먹을 수 있는 간단하고 소박한 음식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12월 13일 기준 구독자 222만 규모 채널로 성장한 상태다.

 

하루한끼는 매 영상이 5분을 넘기지 않을 정도로 콤팩트하고 짧은 구성을 지니고 있다. 기존의 쿠킹 영상들 대다수가 ASMR과 영상미를 추가해 5분 이상을 넘기는 것과 크게 다르다. 소박한 영상미를 통해 오로지 요리를 간단하고 빠르고 쉽게 만드는 데 집중한다.

 

현재 하루한끼는 1주일에 1~2개씩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총 78개 동영상을 업로드한 상태이며, 가장 높은 조회수를 지닌 영상은 '계란볶음밥 만들기' 영상이다. 해당 영상은 무려 국내인구 수 보다 많은 약 6천 956만 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가지고 있다.

 



이민우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