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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중공업

현대차 2분기 매출 45조 206억원, 영업이익 4조 2,791억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6.6% 증가,
영업이익 0.7% 확대, 영업이익률 9.5% 기록
믹스 개선, 환율 효과 등으로
역대 분기 사상 최대 매출액, 영업이익 달성
2분기 북미 중심 판매 호조로
중국 제외 시 글로벌 도매 판매 2.2% 증가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가
지속적인 친환경차 판매 성장 주도

 


현대자동차(주)가 25일(목)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4년 2분기 실적이 ▲도매 판매 105만 7,168대, IFRS 연결 기준 ▲매출액 45조 206억원(자동차 35조 2,373억원, 금융 및 기타 9조 7,833억원) ▲영업이익 4조 2,791억원 ▲경상이익 5조 5,656억원 ▲당기순이익 4조 1,73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의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7% 성장했다. 이로써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24년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 7,16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2% 감소한 규모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도매 판매 기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EV)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 5,73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 1,431대가 판매됐다.

 

2024년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해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 2,242대가 판매됐다. 이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 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다. 이 기간 EV 판매는 5만 8,950대로 24.7% 감소했다.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45조 206억원을 기록했다. 선진 시장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역대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2024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371원을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오른 12.1%로 집계됐다.

 

이 결과, 2024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4조 2,791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9.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조 5,656억원, 4조 1,739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206만 3,934대 ▲매출액 85조 6,791억원 ▲영업이익 7조 8,365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다. 또한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