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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이통사 3사, 소비자 피해 접수 해마다 1000건 이상 발생

LG유플러스, 2015년 比 가입자 100만명당 피해구제 신청건 39.6% 증가...KT·SKT 모두 감소

 

[웹이코노미=김민호 기자] 이동통신 3사 가운데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LG유플러스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는 총 3396건으로, 해마다 1000건 이상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이동통신 3사의 피해구제를 분석한 결과 LG유플러스가 428건으로 가장 많았고 KT 296건, SKT 237건 순이었다. 가입자 100만명당 환산 건수는 LG유플러스가 32.1건, KT 17건, SKT 8.6건이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5년과 비교해 가입자 100만명당 피해구제 신청 건은 39.6%나 증가했다. 반면 SKT(-30.6%)와 KT(-17.1%)는 모두 감소했다.

 

신청 단계별 피해신청을 살펴보면 LG유플러스는 가입(94.9%)과 이용(60.8%), 해지(44%)에서 2015년보다 모두 증가했다. KT(86%)와 SKT(7%)는 해지 단계에서만 증가했다.

 

지난해 피해구제 신청 1111건 중 ‘이용’ 단계의 피해가 57.7%로 가장 많았고 ‘해지’ 단계가 23.5%, ‘가입’ 단계가 17.3%였다.

 

피해 유형별로는 약정한 지원금을 주지 않는 등 계약 불이행 관련이 42.3%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판매점·대리점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와 피해 구제 합의율 제고 등 업계의 자율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며 “소비자 역시 계약에 앞서 약정 조건 등을 확인해야한다”고 밝혔다.

김민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