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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기내면세점 연매출 3000억원...입국장 면세점 개장 후 오히려 매출 증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전체 매출 85.4% 차지...LCC 매출 지속적 늘어

 

[웹이코노미=김민호 기자] 국내 항공사들이 기내 면세점이 입국장 면세점 개장에도 불구하고 최근 매출이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정우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관세청에서 받은 '기내판매점 항공사별 매출액'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9월까지 기내 면세점의 총매출액은 1조1613억원이었다. 지난 5월 입국장 면세점이 개장한 이후 4개월간 오히려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 2016년 기내 면세점 매출액은 3181억원이었는데 2017년 3161억원, 2018년 2989억원으로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다. 올해 1∼9월에는 2282억원의 매출을 올려 지난해 같은 기간(2246억원)을 소폭 웃돌았다.

 

전체 매출 가운데 대한항공이 6281억원(54.1%), 아시아나항공이 3637억원(31.3%)으로 양대 대형 항공사가 전체 매출의 85.4%를 차지했다. 이외 저비용항공사(LCC)에서 진에어 487억원(4.2%), 제주항공 398억원(3.4%), 에어부산 288억원(2.5%), 티웨이 215억원(1.9%), 이스타 204억원(1.8%), 에어서울 103억원(0.9%) 순이었다.

 

최근 4년간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의 기내면세점 매출은 매년 조금씩 하락했지만 LCC 매출은 비슷하거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6년 대한항공(1891억원)과 아시아나항공(1108억원) 매출은 2018년 각 1544억원, 901억원으로 감소했다. 반면 같은 시기 진에어 이스타항공은 2016년 각각 108억원, 27억원에서 2018년 140억원, 61억원으로 증가했다.

 

당초 올해 5월 입국장 면세점이 개장하면서 여름 시즌 기내면세점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지만 6∼9월 여름 시즌 기내면세점 매출은 1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43억원)보다 63억원 늘었다.

 

입국장 면세점은 6월 53억6200만원, 7월 41억8700만원, 8월 47억7300만원, 9월 43억1400만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