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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韓 조선업, 수주량 5개월만에 中에 밀려 2위

中, 자국 발주 증가로 1위 탈환...韓, 수주금액은 근소차 1위 유지

 

[웹이코노미=김민호 기자] 한국 조선업의 수주량이 중국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중국의 자국 발주물량이 급격히 늘어난 탓이다. 다만 누계수주액은 2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44척)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한국은 28%(32만CGT, 9척)를 수주하며 65%를 차지한 중국(74만CGT, 30척)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일본은 8만CGT(5척)를 수주해 3위로 나타났다.

 

9월까지 누적 수주량도 중국이 598만CGT(253척, 39%)로 1위로 나타났다. 한국은 527만CGT(135척, 34%)로 2위로 나타났다. 뒤이어 일본 196만CGT(109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7%) 순으로 집계됐다.

 

이는 중국의 자국 발주물량 비중(53%)이 급격히 증가한 탓으로 보인다. 중국의 발주 선종은 중형 벌크선(8만t급), MR탱커(5만t급)가 50% 이상이다. 한국은 초대형 유조선(VLCC),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위주로 가져가 고부가가치 선박에서 앞선 것으로 평가된다.

 

3분기 수주 실적은 한국 170만CGT(48척, 51%), 중국 135만CGT(60척, 41%), 일본 16만CGT(9척, 5%) 순으로 나타났다. 누계 수주액은 한국 126억7000만 달러, 중국 126억5000만달러로 집계됐다. 근소한 차이로 한국이 2개월 연속 1위를 유지 중이다.

 

9월 세계 발주량은 지난 8월 122만CGT(41척)에 비해 7% 줄었으며, 누계 발주량은 1539만CGT로 전년 대비 43% 급감했다.

 

1~9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은 S-Max급 유조선 64%(33만→54만CGT), A-Max급 유조선 57%(61만→96만CGT) 증가했다. 반면 대형 LNG선(14만cbm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등은 감소했다.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새로 건조하는 배)는 전월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LNG선과 대형 유조선(VLCC)은 변동 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와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급, 2만~2만2000TEU급)은 각각 1억1100만달러, 1억4600만달러로 소폭 감소했다.

김민호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