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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WE웹이코노미 신년인터뷰]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우리 고양시가 이제는 좀 성공해야 되겠습니다"

"성공하는 방향은 일자리 많이 창출되는 글로벌 자족 도시"
"끊임없이 준비해 나가고 실행할 수 있도록 최선"

 

"우리 시민들의 행복한 삶이 유지되는 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고양시가 이제는 좀 성공해야 되겠습니다. 성공하는 방향은 일자리 많이 창출되는 글로벌 자족 도시로 가는 것이 그 길이기 때문에, 그 길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올해도 끊임없이 준비해 나가고 실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일 웹이코노미 신년인터뷰에서 "고양시에 실제적으로 생각했던 것보다는 엄청 더 힘든 과정들이 좀 필요한 것 같고, 우리 고양시가 지금 갖고 있는 잠재력은 엄청나게 큰데도 불구하고 그 잠재력을 조금 발휘 못했다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또 "실제로 일을 같이 해보면서 그게 이제 하루 만에 아니면 하루아침에 이뤄질 수 있는 건 아니구나 하는 걸 또 새삼 느낄 수 있는 계기도 됐고, 지금 직원들이 참 열심히 뛰어주시고, 열심히 일을 해주셨다"며 "다른 것보다도 작년 시군 종합평가에서 1등을 했다. 그건 도시의 가장 좋은 모델이 되어가고 있는 상이고, 그리고 정부 합동평가에서도 1등을 했다.  이걸 보고 정말 우리 직원들이 참 열심히 했다라는 것을 반증하는 거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동환 시장은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계획과 관련해서는 "10년 동안 안 하려고 하다가 지금 이렇게 이제 와서 한다는 거는 좋은 방식으로 진행된 거는 아니라고 본다"며 서울시에 조속한 실행을 촉구했다. 

 

또 수도권 재편과 관련해서는 "수도권 재편의 방향은 서로의 상생이다. 상생이 일어날 수 있도록 또 경쟁력을 더 갖출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것이 수도권 재편의 방향"이라며 "그래서 만약에 서울 하고 함께 뭔가 연합체를 구성할 수가 있다면 구성하는 것 자체가 벌써 찬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왜냐면 거기에 서울에서 연결될 수 있는 교통망부터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가 있고 그리고 연합체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이유가 우리 거는 우리 거를 인정해주라는 것"이라며 "그래서 그걸 토대로 해서 경제자유구역도 우리가 만들고 그리고 그 속에 많은 기업들이 자족성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기업들이 들어와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면 이거는 이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이다. 그렇게 해서 수도권 재편을 우리 함께 만들어 가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서 그렇게 얘기했다"고 강조했다. 

 

메가시티 논의와 관련한 행정구역 편입에 대해서는 "고양시는 행정구역 편입 대상이 아니다"며 "지금 특례시고 인구 100만이면 나라의 규모라고 할 정도의 큰 규모인데 '이걸 뭐 편입이다' 이런 표현을 쓰는 거에 대해서는 우리 시민들을 무시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는 문제"라고 했다. 

 

또 이동환 시장은 시청사 문제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취임 후 1년 반이 지났다. 그간의 소회가 궁금하다. 그리고 고양시의 변화를 위한 성과들이 있었는지.

 

▲  지난 1년 반은 고양특례시가 자랑스러운 성과들을 이루어내며 고양의 ‘미래를 바꾸는 힘’을 보여준 시간들이었다. 민선8기를 시작하며 ‘고양성공시대, 시민행복시대’를 실현하겠다는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켜내기 위해, 특히 우리 고양시가 베드타운의 이미지를 벗고 자족도시로써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다. 


  여러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지난 시간 동안 이룬 크고 작은 많은 성과들을 되돌아보니 그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에 지난 시간이 보람되고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지난 한 해 고양특례시가 받은 각종 수상 내역만 봐도 우리시의 성장을 위해 얼마나 바쁜 한 해를 보냈는지 알 수 있다. 도시의 역량을 한눈에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 지표인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종합 1위부터 역대 최고 성적으로 달성한 정부합동평가 경기도 내 종합 1위, 대한민국 도시대상 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2년 연속 2등급 달성 등 다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수상 내역은 우리 고양시가 경제, 안전, 복지, 환경 등 어느 하나 빠짐없이 잘하는 완벽한 육각형 도시로 인정받은 셈이다.


  또한 민선8기 고양시의 가장 1순위 목표인 자족도시 실현도 선명하게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민선8기 시작과 함께 발을 뗀 고양경제자유구역이 경기북부 최초로 후보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현재 경기도와 함께 고양시의 특성을 살린 최상의 개발계획을 수립 중이며, 국내외 유수한 기업 및 기관과 협약을 맺으며 성공적인 기업유치를 위한 준비를 탄탄히 하고 있다. 고양시하면 경제자유구역이 떠오를 정도로 열심히 뛴 결과, 2조 1천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 51건과 업무협약 26건을 체결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작년 9월에는 2023년 대한민국 지방자치행정대상 경제․산업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일산테크노밸리가 본격적으로 착공에 들어섰고 고양방송영상밸리, IP융복합콘텐츠클러스터, 킨텍스 제3전시장 등 우리시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대규모 자족시설들도 힘찬 걸음을 내딛었다.  또한 공모사업에 있어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며 창릉천 통합하천 사업, 거점형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 등 정부 주최 사업까지 포함해 약 4,400억 원의 대규모 사업들을 따내며 열악한 재정상황 속에서도 우리시가 추진력을 갖고 혁신을 만들어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시민들의 가장 큰 염원인 교통 불편 해소에 있어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해 7월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잇는 서해선의 대곡-소사 구간이 개통되고 8월에는 일산역까지 연장되면서 수도권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고 시민들의 출퇴근 부담이 줄어들었다.  하나하나 다 열거할 수 없지만 우리시는 도시 전 분야에서 크고 작은 많은 성과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성과들은 올해 고양특례시를 이끌 커다란 추진력이 되어줄 것이다.

 

              
-- 올해는 고양시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 2024년 구상이 궁금하다.

 

▲  2024년은 고양시에게 ‘티핑포인트’가 되는 아주 중요한 해로, 자족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폭발적인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무엇보다 하반기에 결정되는 고양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이 우리시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더욱 적극적인 기업유치 활동과 함께 경쟁력 있는 개발계획 수립으로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을 받아내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일산테크노밸리와 고양방송영상밸리도 하반기에 용지 공급을 시작하며, 벤처기업육성 촉진지구 지정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고양시의 자족력을 키울 하드웨어 조성이 고양시 전역에 걸쳐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글로벌 첨단기업, 핵심기업들로 채우기 위해 고양시의 세일즈맨인 기업유치단이 최전선에서 뛸 것이다. 시와 산하기관, 투자유치위원회, 전문기관, 협약기관까지 전 직원과 기관의 역량을 집결해 공격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고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


  또한 대곡역세권, 원당재창조사업 등 대화부터 지축까지 3호선을 따라 역세권을 개발하는 전략도 구체화할 것이다.  대곡역세권은 6개의 철도가 만나는 고양의 심장 역할을 할 교통 중심지로, 주거타운 개발이 아닌 자족기능을 갖춘 복합 환승 거점으로 준비하고 있다. 원당역세권의 경우는 혁신적 재구조화로 덕양의 경제 거점으로 만들 것이며, 북한산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추진되는 지축 일대는 택지개발지구를 넘어 고양의 역사문화지구로 발전시켜나가는 등 지역의 장점과 특색을 충분히 살린 전략으로 고양시 곳곳이 경제, 문화, 역사적 기반을 다져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것이다.


  우리 고양시민들이 가장 개선을 바라는 교통에 있어서는 올해 하반기 개통 예정인 GTX-A노선과 함께 특례시에 걸맞은 광역철도망, 도로망 구축으로 사통팔달 교통망을 만들어낼 것이다.   노후계획도시 재건축을 안전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무엇보다 주민이 함께하는 맞춤형 재정비를 통해 고양시민들이 행복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주거환경을 마련하겠다. 


  이외에도 교육발전특구 지정, 스마트시티 구현, 시민안전망 구축, 덕양구 분구 추진 등 중요한 과제들이 남아있다. 고양시 전 분야에 걸친 정책들을 꼼꼼히 챙겨서 시군종합평가 1위에 빛나는 고양시답게 올 한 해도 빛나는 성과들로 채워나가겠다.

 

 
-- 신도시 재정비에 대한 고양시의 추진 계획은? 

 

▲  지난해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통과했다. 고양시에 30년 가까이 살아온 고양시민으로서, 또 도시공학 전문가로서 신도시 재정비를 통한 우리 시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대해서는 늘 진심으로 접근해왔다. 사실 기존의 안전진단 기준은 노후택지단지 주민들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취임과 동시에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다방면으로 모색했고, 작년 3월에는 원희룡 장관을 직접 만나며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 고양시 특성에 맞는 재건축 법안 마련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그 결과 1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재정비 특별법이 우리시의 요구사항이 반영되며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특별법으로 확대되어 국회를 통과한 것이다.


  또한 지난 10일에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우리 고양의 일산신도시를 방문해 신속한 재건축 지원을 약속하며 신도시 재정비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고 우리 시민들의 기대도 더욱 커졌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특별법 제정 내용과 정부 방침을 기반으로 우리시의 특성과 주민 요구에 부합하는 재건축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우리시는 신도시 중에는 최초로 작년 7월부터 일산신도시 사전컨설팅 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업유형별로 후곡마을 3‧4‧10‧15단지 등 9개 단지를 선정해 전문가 상담을 실시하교 단지별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재건축 주민참여단 및 기술자문단을 운영하고 고양형 재건축학교를 운영하는 등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타 지자체보다 한발 앞선 행정을 보여왔다.


  올해는 일산신도시 뿐만 아니라 덕양 지역까지 사전컨설팅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기본계획 수립과 특별정비예정구역 지정 추진 등 고양시가 재건축사업의 모범적인 모델이 되고, 무엇보다 우리 시민들의 경제적 가치와 삶의 질이 향상되는 재건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앞서 올해 계획에서 고양특례시에 맞는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을 말씀하셨다. 구체적인 계획은?

 

▲  고양시민들이 가장 염원하는 것이 바로 교통 불편 해소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에 민선8기 공약에도 교통에 관한 사항이 가장 많다. 올해는 고양시가 교통망 혁신을 이루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를 열고 시민들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릴 것이다.


  우선 GTX-A 노선이 올해 하반기 개통된다. GTX-A노선은 수도권 외곽을 지나며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교통망으로 우리시 정차역은 킨텍스역, 대곡역, 창릉역 3곳이다. 이 중 킨텍스와 대곡역 2곳이 하반기에 개통된다.  GTX를 이용하면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이 15분, 강남까지 20분으로 기존 광역버스나 지하철보다 소요시간이 절반이상으로 줄어 우리 고양시민들의 출퇴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안전과 기능에 완벽을 기하면서도 최대한 빠르게 조기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와 함께 올해 운행 재개 예정인 대곡-의정부 간 교외선과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인 인천2호선의 고양 연장 역시 빠른 개통을 위해 노력하겠다.   이외에도 현재 광역철도망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9호선 급행 대곡연장과 3호선 급행 도입 등 주요 노선에 대한 경제성, 타당성 등을 분석하고 있다. 우리시 계획 노선들이 조속히 국토부 제5차 광역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움직이겠다. 
 

도로망에 있어서는 민선8기 10대 핵심과제인 자유로 지하 고속도로 건설이 주요 과제가 될 것이다. 지난해 2월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의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로 자유로 지하화 계획이 현실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 이산포IC까지 연장해서 고양시민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관계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전문가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올해 중으로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상습 정체도로의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통일로 확장, 사리현IC 주변 도로개설 등 주요 도로망 개선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겠다. 


  그 외에도 올 1월부터 본격 시행 중인 버스 준공영제와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인 고양똑버스 운행 등 수요자 중심의 대중교통 정책도 꼼꼼히 챙겨 교통 편의성에 있어 시민들이 체감할 만한 변화를 만들어내겠다.

 

 

-- 드론과 도심항공교통은 현 정부 12대 국가전략기술이자 4차 산업의 혁신성장 사업 중 하나다. 이러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고양시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은? 

 

▲ 고양시는 드론과 도심항공교통(UAM) 분야 육성을 위한 기반 조성을 탄탄히 해온 결과, 빠른 속도로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스마트 모빌리티는 한국항공대학교가 있고, 인천·김포공항과 인접해 입지적 조건이 우수한 고양시가 추진하는 경제자유구역의 핵심 전략산업 중 하나이다.


  그 동안 우리시는 △고양대덕드론비행장의 경기북부 최초 상설 실기시험장 운영, △경기도 유일 국토부 주관 UAM 수도권 실증 확정, △30억 원 규모의 K-디지털 플랫폼 공모사업 선정, △고양드론앵커센터 개관 등 많은 성과를 내며 산업 우위를 선점해왔다.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드론과 UAM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서 모빌리티 산업의 혁신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다.


  우선 작년 8월에 개관한 고양드론앵커센터는 센터의 물리적 범위를 넘어 드론 산업 육성을 총괄하는 통합플랫폼으로 본격 구축할 것이다. 올 1월 중으로 드론 전문기업 7개 업체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입주가 완료된다. 이들과 함께 고양시의 자랑인 항공대학교와 다양한 협력 사업을 실시하고 국가 공모사업도 유치해서 우리 고양시가 또 한 번 드론산업의 메카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올해도 드론 전문기업 및 기관을 추가로 모집하는 등 관련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경제자유구역, 일산테크노밸리, 창릉신도시와 연계해 드론 산업밸리를 조성할 예정이다. 


  UAM에 있어서는 올해 UAM 이착륙장이 킨텍스 인근 1만 8천㎡ 부지에 조성된다.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킨텍스와 김포공항 간 UAM 실증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발판으로 클러스터 구축 등 UAM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UAM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다. 


  올해는 드론․UAM 산업을 대표하는 ‘제1회 고양 미래형 모빌리티 박람회’도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문 박람회로 브랜드화하고 우리 고양시가 대한민국 대표드론․UAM 중심 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   

 

 

-- 난지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방식 현대화 사업이 2012년 5월 ‘서울시-고양시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 체결과 2017년 1월 ‘서울시-고양시 이행각서' 체결에 따라 진행돼 오고 있다. 이후 완전한 복개공원화 사업 완료 시점을 당초 2030년에서 2028년까지 단축한다는 내용으로 서울시-고양시 공동협의체 회의 결과가 2019년 12월 마련됐다.  그런데 이 계획에 따라 올해 복개공원화 실시설계를 앞둔 시점에서 난지 인근 일부 주민들이 ‘지하화 방식’을 요구하며 서울시에 요청했다. 난점마을 주민 등 기존 주민들은 지하화 방식에 대한 확실한 설명이 있기 전까지는 복개공원화를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양시는 악취 민원 관련 조례로 민관협의회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문제해결 방안을 듣고 싶다.

 

▲  지난 35여 년 간 난지물재생센터로 인해 우리 고양시민들이 악취 등 막대한 피해를 입어왔고 우리시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선8기 고양시는 난지물재생센터를 비롯한 서울시 기피시설 해결을 공약화하였고, TF팀 구성과 전담부서(소통협치담당관) 신설을 통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중단된 서울시와의 공동협의회 재개와 시장 간 면담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결과, 작년 9월에 2년 10개월 만에 공동협의회를 재개해서 난지물재생센터의 민원과 현안을 논의하는 소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데 합의했다.


  작년 11월에는 수도권 재편(메가시티) 논의를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과 직접 만난 자리에서 기피시설에 대한 우리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며, 이에 서울시의 적극적인 검토 입장을 확인했다.  다만, 약 4,700여 세대의 덕은지구 입주로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방식에 대해 지역 주민 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이에 매우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난점마을 주민협의회, 덕은지구 대표 등 지역 주민과 수시로 만나 의견을 모으고 고양시민과 대덕동 주민을 위한 가장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내서 서울시에 당당히 요구할 것이다.


  악취 관련 대책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2021년 제정된 ‘고양시 악취방지 및 저감에 관한 조례’에 그 구성과 설치를 명시하고 있다. 다만, 악취발생지역 주민을 협의회 위원으로 위촉하도록 하고 있어 지역에 따라 협의회가 달라져야 하는 등 구성과 운영방식에 있어 구체적인 기준 마련과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조례를 개정해서 악취 대책 민관협의회가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사업에 있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 주민들의 이익이고 주민들의 의견이다. 철저히 이를 기준으로 추진되어야하며, 반영이 안 될 경우에는 협의 불가라는 방침을 정하고 이를 고수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이에 고양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 주관 공청회·설명회 등에서 주민 의견 반영 여부, 절차적 하자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 제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