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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담배 기업 'KT&G-필립모리스-BAT', 담뱃값 인상 후 수익 증가...남는 장사했다"

박영선 의원 "담뱃값 인상 전 2014년 담배 판매량 43.6억갑, 작년 36.6억갑으로 감소"

[웹이코노미= 손정호 기자] 우리나라 담배시장 점유율 상위 3대 기업인 KT&G와 필립모리스, BAT는 담뱃값 인상 후 수익이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담배회사의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2015년 담뱃값 인상으로 담배 판매량은 2014년 43.6억갑에서 작년 36.6억갑으로 16% 감소했지만 KT&G, 필립모리스,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BAT) 모두 안정적인 흑자를 유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업체별 실적을 살펴보면 KT&G는 작년 매출 2조9681억 원으로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대비 2256억 원 증가했다. 작년 당기순이익은 1조873억 원으로 인상 전 7470억 원 대비 3403억 원(45%) 성장했다.

 

 

 

 

 

BAT의 작년 당기순이익은 137억 원으로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96억 원 손실에서 2년 사이 233억 원의 순이익이 늘어났다.

 

 

 

필립모리스의 경우 작년 당기순이익이 1597억 원 손실이었지만, 2817억 원의 담배소비세 징수에 따른 것으로 영업이익은 996억 원이었다.

 

 

 

박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무리한 담뱃값 인상으로 서민들에게 고통을 안겨준 반면 담배회사들은 여전히 수천억원의 이익을 챙기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챙기지 못하고 서민들에게 세금만 더 걷어간 담배 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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