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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한콘진, 포르투갈 산업 콘퍼런스 '웹 서밋'에서 한국공동관 운영

[웹이코노미=고경희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5일(현지 시간)부터 나흘간 포르투갈 리스본 알티스 아레나에서 개최된 '웹 서밋(Web Summit) 2018'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참신한 아이디어의 국내 스타트업들이 유럽 시장에서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가졌다.

 

 

한국공동관은 총 350여 건의 비즈니스 상담·3,800만 달러(약 420억 원) 규모의 비즈니스 매칭 성과를 달성했다.

 

웹 서밋은 스타트업의 향후 트렌드를 전망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세계 최대 규모 첨단 산업 콘퍼런스다. 지난 2009년을 시작으로 각 분야 스타트업 관련 전문가들이 찾는 유럽 대표 테크 포럼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콘퍼런스 기간 동안 한국공동관에는 ▲(주)고미랩스 ▲라이브케이 ▲라이터스 ▲바이올렛 ▲(주)블루프린트랩 ▲(주)스티팝 ▲엠랩 ▲쿠키랭스 ▲(주)트라이톤 ▲(주)플리토 등 국내 콘텐츠 기반 유망 스타트업 총 10개사가 참가했다. 현지 투자자와 관계자 7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품 피칭과 비즈니스 미팅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특히 참가 기업 중 '엠랩'은 스페인과 홍콩 기업으로부터 3년간 각각 600만 불과 1,200만 불의 전략적 매출 계약을 체결해 유럽 시장 진출에 본격 박차를 가하게 됐다.

 

엠랩이 개발한 엠스터브(mSTUV)는 영상 속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영상 시청과 동시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는 '비디오 태깅 서비스 플랫폼'이다.

 

홍의재 엠랩 대표는 "유럽 시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곳이며 사업성을 물론 비즈니스 상대에 대한 신뢰가 절대적인 시장"이라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국내 참가사들은 VR·AR 홀로그램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를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뛰어난 콘텐츠를 선보여 현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행사에 참기한 언어번역 서비스 개발사 언바벨(Unbabel)의 주자나 마다로바(Zuzana Madarova)는 “한국 스타트업은 K-POP,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 독자적 영역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며 “특히 IT 기반 솔루션에서 보여주는 특출한 서비스는 언제나 소비자의 기대 그 이상”이라고 말했다.

 

김정욱 한콘진 기업·인재양성본부장은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국내 스타트업과 전 세계 투자자·전문가 간의 비즈니스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뤄졌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다양한 장을 마련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