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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직원 8700명 직접 고용…최종협상 ‘타결’

내년 1월 1일 경력사원 입사…“직원 처우 개선에 중점”

 

[웹이코노미=신경철 기자]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사 직원 8700명을 직접 고용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협력사 직원 8700명에 대한 직접고용 협상이 최종 타결됐다고 2일 밝혔다. 지난 4월 17일 직접고용 결정을 발표한 지 200일만이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삼성전자 제품의 수리 등 서비스를 담당하는 자회사다.

 

직접고용 대상은 협력사 정규직과 근속 2년 이상의 기간제 노동자다. 수리협력사 약 7800명, 상담협력사(콜센터) 900명이다. 노조와 사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엇갈렸던 상담협력사 직원들은 삼성전자서비스가 지분 100%를 소유한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CS에 이달 5일자로 입사하기로 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상담 업무와 인력, 관련 산업 흐름을 검토해 삼성전자서비스CS 설립을 결정했다.

 

직접 고용하는 협력사 직원들은 채용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1일자로 삼성전자서비스에 경력사원으로 입사한다. 협력사 대표들도 90% 이상이 이 같은 직접고용에 합의했다.

 

직원들의 전체 처우는 협력사 근무 시절에 비해 큰 폭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연봉 인상은 물론 연봉의 최대 50%를 지급하는 연말 성과급도 지급된다. 인력의 70% 이상이 여성인 점을 고려해 보육지원 등 맞춤형 복지 혜택도 돌아갈 전망이다.

 

직접고용 후 삼성전자서비스는 전체 임직원 9000여명, 전국에 184개의 직영 수리 거점을 갖춘 국내 AS업계 최대 규모의 회사로 거듭난다.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는 “협력사 업무 특성과 인력 구조, 고객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직원들의 실질적인 처우 개선에 중점을 둬 직접고용 기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신경철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