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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웅진그룹, 5년 7개월만에 코웨이 재인수…인수가 1.7조원

웅진 “내년도 ‘웅진코웨이’ 적극 내세울 것”

 

[웹이코노미=신경철 기자] 웅진그룹이 5년 7개월만에 코웨이(옛 웅진코웨이)를 다시 사들인다.

 

웅진씽크빅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코웨이 주식회사의 주식 1635만8712주(22.17%)를 1조6849억원에 양수한다고 29일 공시했다.

 

주당 인수 가격은 10만3000원으로, 매각 당시 5만원의 두 배 수준이다. 인수자금 중 절반가량은 웅진그룹과 스틱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이 분담한다. 나머지 자금은 인수금융을 통해 조달한다.

 

코웨이는 1989년 윤석금 웅진 회장이 설립한 생활가전기업으로,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때 윤 회장이 직접 대표이사로 경영해 키웠다. 코웨이는 렌털이라는 새로운 사업시장을 만들고 코디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 25년 동안 업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러다 그룹의 경영 위기로 2013년 1월 사모펀드인 MBK에 넘어갔다.

 

이를 웅진그룹이 다시 인수하면서 윤석금 회장은 코웨이를 매각한지 5년 7개월 만에 다시 품게 됐다. 웅진그룹의 자산총계 또한 2조5000억원에서 4조5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웅진그룹은 “이번 인수 계약으로 웅진그룹은 웅진씽크빅과 웅진렌탈의 방판인력 1만3000명, 코웨이 2만 명 등 총 3만3000명의 방문 판매 인력을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코웨이 인수로 기존 웅진렌탈과 어떤 식으로 관계가 설정될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웅진 측은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코웨이와 사업군이 겹치는 만큼 사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후 합병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흘러나오고 있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코웨이의 경영은 당분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인수가 마무리되는 내년 1분기 이후에는 인지도가 높은 원조 브랜드 ‘웅진코웨이’를 적극적으로 내세울 계획이며,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경철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