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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검색창만 보인다…뉴스·실검 제외

첫 화면 오른쪽 넘기면 뉴스·왼쪽은 쇼핑 등 신규 서비스 배치

 

[웹이코노미=신경철 기자] 모바일 네이버의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사라진다.

 

네이버는 10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9’ 행사에서 모바일 메인화면 개편안을 발표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네이버의 모바일 첫 화면에는 구글처럼 검색창 화면만 떠 있다. ‘그린 윈도’라 불리는 이 검색창은 메인 최상단에 위치한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 올라오는 글 5개와 사진 2개 등 뉴스 콘텐츠는 오른쪽으로 화면 전체를 넘겨야 볼 수 있는 ‘뉴스판’으로 옮겼다. 여기에는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기사와 개인화된 인공지능(AI) 추천 뉴스가 배치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검색차트판’으로 배치가 바뀐다. 이처럼 기존 텍스트 중심의 콘텐트가 담긴 오른쪽 화면은 ‘이스트랜드’로 통칭한다.

 

반대로 첫 화면에서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쇼핑 등 새로 시도하는 서비스가 담긴 ‘웨스트랩’이 등장한다.

 

한 대표는 “첫 화면에 보이는 7개의 뉴스와 20개의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3000만명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현상에서 고민을 시작했다”며 “우리가 기술과 데이터로 만든 공간에서 창작자와 사업자가 사용자와 직접 만나는 구조를 더 강화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네이버 메인은 ‘발견’이라는 취지에 어울려야 하지만 지금의 첫 화면 구성은 일부 뉴스와 창작자에게 한정됐다”면서 “네이버 본질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다 내려놓는 방안이 필요했다”고 개편안의 배경을 설명했다.

신경철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