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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IFA 2018]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AI 반드시 가야할 길”

“아날로그→디지털→AI 시대 앞두고 있어”…TV 사업 OLED ‘올인’

 

[웹이코노미=신경철 기자] “인공지능(AI)는 반드시 가야 할 길이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가전박람회 ‘IFA 2018'에서 기조연설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TV와 스마트홈, 로봇 사업 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LG전자는 이번 IFA의 컨셉을 인공지능으로 잡았다. LG전자는 5000㎡에 달하는 전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AI 관련 전시로 채웠다.

 

조 부회장은 “세상이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했고 AI 시대를 앞두고 있듯 AI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게 아니라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확신한다”며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딩 서비스, 5G(5세대 통신)가 합쳐지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사업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인공지능은 하나로 존재하기 보다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직접 연결된다”며 “수많은 데이터가 이동함에 따라 5G도 반드시 필요하다. 네가지 요소를 카테고리로 분류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조 부회장은 이번 IFA 행사에서 부각된 AI 플랫폼 경쟁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구글과 아마존이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도 와이파이를 거의 전 가전에 투입해 디바이스에서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며 “구글과 아마존의 데이터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우리가 1000만대, 2000만대에서 만드는 데이터를 분석, 활용하는 것은 우리가 가장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과 아마존 등을 상대로 LG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뒤처지지 않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조 부회장은 삼성전자와 8K 화질을 두고 경쟁이 치열한 TV 사업에 대해선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전략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TV 사업은 올레드 올인 전략”이라며 “최근까지 LG디스플레이의 OLED 공급이 충분치 않은 문제가 있었지만 중국 광저우 공장이 준공되면 이런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시장 전망과 관련해선 “기존 브랜드들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며 “다만 우리의 프리미엄 제품을 소화할 시장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유럽시장에서 (빌트인 가전 사업이) 꼭 성공해야 한다”고 밝혔다.스마트폰 사업 실적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도 내놨다.

 

조 부회장은 “밖에서 보기엔 참 더디게 보이겠지만 잘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듈·플랫폼화가 완성 단계에 들어갔고, 나쁜 매출이 더 많이 줄고 좋은 매출은 조금씩 늘어나서 기대 수준을 충족해 가고 있다”고 했다.

신경철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