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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김정렬 국토부 차관 “BMW 화재사고 원점에서 원인 규명”

국회 교통위원회 BMW 화재 공청회…은폐·부실대응 질타 쏟아져

 

[웹이코노미=신경철 기자]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8일 BMW 차량의 잇단 화재 사고의 원인 규명과 관련해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작사가 화재원인으로 지목한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에 국한하지 않고 원점에서 조사원인을 집중 규명해 연내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BMW 화재사고 공청회에 진술인으로 나와 “다른 부품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결함 정밀분석, 실차 재연 실험 등 자체 검증 실험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BMW 화재 사고에 대한 사측의 결함 은폐의혹, 정l부의 부실한 대응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5년 12월, 2016년 10월, 올해 4월까지 3차례 환경부에서 BMW 차량에 대해 EGR 결함 관련 리콜이 있었다”며 “BMW 차량 화재까지 이르기까지 환경부와 국토부가 협업이 안돼서 원인을 환경부가 짚어냈는데 국토부가 뒷북을 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은 “냉각수 누수가 되지 않아도 화재가 날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을 인정하냐”며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데도 바이패스 밸브가 계속 열리는 게 정상인가 아닌가”라고 추궁했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화재 원인에 대해 “자동차의 문제”라고 인정하며 “BMW 독일 본사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그는 민관합동조사단이 BMW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과 관련해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현상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차량 주행거리, 속도 및 주행시간 등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했을 때 비로소 화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자료 늑장 제출 등의 수법으로 사건을 은폐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송구하다”면서 “앞으로 정부 조사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리콜제도 개선 의사를 내놨다. 김 차관은 “조기리콜을 유도하고 제작사의 법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강화하고, 리콜기준을 명확히 하는 한편, 제작결함 은폐·축소에 대한 과징금(매출액의 1%) 부과근거 신설 등 리콜 지연에 대한 벌칙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경철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