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김민서 기자] KOTRA(사장 유정열)는 30일 서울 염곡동 본사에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 전략물자관리원(원장 이은호), 삼성SDS(사장 황성우)와 함께 수출 애로 대응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또한, 30일부터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애로를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을 위한 긴급 화상상담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우리 중소기업에 필요한 △외국환 리스크관리 및 금융 지원 방안 △러-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물류 대응 방안 △對러 수출통제 관련 유의사항 △‘무역 투자24’를 통한 수출 애로 접수 방법 등을 안내했다.
그간 KOTRA는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현지 판로가 막히거나 오더 불발 등 피해를 본 중소기업을 위해 전담 수출전문위원을 배치하고 제3국 유망시장 바이어 발굴을 돕고 있다. 또한 KOTRA 빅데이터 플랫폼 ‘트라이빅(TriBIG)’이 추천한 유망시장과 바이어를 전 세계 127개 해외무역관과 함께 발굴해 긴급 화상상담도 지원한다.
이밖에 “러시아-우크라이나 비즈니스 애로지원 가이드(30문30답)”을 통해 수출 중소기업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는 한편,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이 지원하는 긴급금융·보증·물류비지원·수출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관련 정보도 일목요연하게 제공하고 있다.
김윤태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최근 러-우크라이나 사태와 물류대란, 환율?물가상승 등 급변하는 무역환경은 중소·중견기업이 홀로 대응하기 어렵다”며 “수출 관련 리스크 관리 방안을 우리 기업들과 공유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KOTRA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