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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SKT·BGF, 미래형 점포 개발 협력... “유통 혁신 이끌 것”

[웹이코노미=이선기 기자] ICT의 강자 SK텔레콤(이하 SKT)이 유통의 강자 BGF와 손잡고 ICT 기반 유통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SKT는 국내 편의점 1위 투자사 BGF와 손잡고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들은 유통 전 과정에서 인공지능(AI)와 사물인터넷(IoT) 등 New ICT 기술을 도입해 유통 혁신을 도모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양 사는 ▲ AI·IoT 등이 도입된 미래형 점포 구축 ▲온·오프라인 연계 커머스 ▲멤버십·간편결제 등 전방위에 걸쳐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SKT 인공지능 ‘누구’가 고객 응대를 하거나 ▲생체 인식, 영상 보안 등으로 고객을 인지하고 ▲스마트 선반 등으로 재고 관리를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양 사는 그 첫 단계로 SK플래닛의 자회사 ‘헬로네이처’를 합작 법인(Joint Venture)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헬로네이처는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문업체다. BGF는 헬로네이처의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증자 후 SK플래닛과 헬로네이처의 지분 비율은 49.9대 50.1%가 된다. 경영권은 BGF가 행사하게 된다.

 

2012년 설립된 헬로네이처는 지난해 기준 가입자 50만 명, 최근 3년 평균 매출 성장률 121%를 기록했다. 약 1,000여 곳의 생산자로부터 농·수·축산품을 공급받아 주문 다음 날 아침 8시까지 배송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서울 전 지역에 실시 중이다.

 

SK플래닛과 BGF는 헬로네이처를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의 최강자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BGF의 CU 편의점 물류 역량을 바탕으로 배송 효율성을 비롯한 다양한 연계 서비스가 추진될 예정이다.

 

BGF는 헬로네이처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손에 넣음으로써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유통업계 최강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기반을 마련했다.

 

유영상 SKT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국내 유통을 대표하는 BGF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유통 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건준 BGF 시장 역시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이라며 “각 사가 보유한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헬로네이처를 신선 프리미엄 식품 시장의 선도 회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