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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KT, 1분기 영업이익 3971억원…전년比 4.8% 감소

새 회계기준·선택약정 실적 부진 원인…휴대폰 가입자는 5분기 연속 증가

 

[웹이코노미=신경철 기자] KT가 새로운 회계기준 적용과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조정 등의 영향으로 올 1분기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5조7102억원, 영업이익 3971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8% 줄었다.

 

KT는 1분기 실적부터 새로운 회계기준인 K-IFRS 1115를 적용해 지표가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변경 전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지난해 동기에 비해 4%대 성장했다는 것이다.

 

새로운 회계기준은 일시적으로 처리하던 마케팅비용을 사용자의 가입 기간에 따라 분산해 적용한다. 업계는 이로 인해 앞으로 2~3년 간의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분기 사업별 매출 증감을 기존 회계기준으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무선과 유선사업은 매출이 다소 감소했지만 미디어·콘텐츠 및 상품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무선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및 선택 증가, 취약계층 요금감면 등 부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30만이 넘는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 순증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하는데 그쳤다. 특히 프리미엄 가족결합, 데이터 기반 부가서비스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지속한 결과 5분기 연속 휴대폰(Handset) 가입자 증가세를 이어갔다. 지난 분기 대비 휴대폰 가입자는 2014년 3분기 이후 최다인 6만5000명을 기록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줄었다. 반면 인터넷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4.1% 성장한 5167억원을 기록해 2015년 2분기 이후 11분기 연속 상승했다. 인터넷 가입자는 1분기에도 약 30만명이 늘었다. KT는 전체 인터넷 시장의 49%에 해당하는 420만명을 가입자로 확보했다.

 

미디어 및 콘텐츠 매출 역시 증가했다. 특히 IPTV 부문에서 우량 가입자가 늘어 지난해 동기보다 8.1% 늘어난 561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금융 매출은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 감소에 따른 비씨카드의 매출 감소로 지난해 동기에 비해 1.7% 줄어든 8327억원에 그쳤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및 보안사업의 호조로 지난해 동기 대비 0.6% 증가한 5370억원을 기록했다. 비씨카드와 스카이라이프 등 그룹사는 영업이익에 900억원 이상 기여했다.

 

KT 윤경근 CFO는 “통신비 인하 정책에 의해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 무선 등 핵심사업에서 가입자 확대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는 핵심사업에서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함께 혁신기술 기반 서비스와 플랫폼사업 분야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다져 5G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신경철 기자 webeconomy@naver.com